벨마비 Bells Palsy – 전조 증상, 진단, 치료까지 총 정리

오랜만에 안면신경마비 관련 포스팅이네요.

제가 작년에 ‘안면신경마비의 원인’이라는 주제로 벨마비, 외상 후 안면마비, 대상포진으로 인한 안면마비(람세이헌트증후군) 등에 대해 소개해드린 글이 있는데요.

오늘은 지난 시간에 소개해드린 안면신경마비(Facial Paralysis)의 발병 원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벨마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1. 벨마비(Bell’s Palsy)란?

벨마비는 영국 의사인 찰스 벨의 이름을 따라 붙여진 진단명으로, 특발성 안면마비라고도 부릅니다.

특발성이란, 확실한 이유를 단정짓기 어렵다는 의미인데요.

즉, 갑작스럽게 안면마비가 생긴 환자 중 여러가지 검사를 진행해도 특별한 원인을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 벨마비라고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다른 안면마비 원인(두부외상, 이성대상포진, 종양, 감염, 편측 안면경련, 중추신경계 병변 등)을 하나씩 배제해서 해당되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면 벨마비로 분류를 합니다.

벨마비(Bell’s Palsy)는 실제 안면마비 환우 2명 중 1명이 벨마비일 정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전체 환자 중 약 51% 수준)

굉장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환자분들도 벨마비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벨마비의 전조 증상 / 진단

벨마비의 전조증상 (참조 – The Origin of Facial Palsy in Multiple Sclerosis)

벨마비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정밀 검사를 통해 안면마비의 여러 원인들을 체크하고 해당하는 것이 전혀 없는 경우 벨마비로 진단을 내리게 되는데요.

다만, 벨마비는 특별한 전조 증상이 있어서 검사를 받기 전에도 벨마비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1.귀 뒤쪽에 통증, 먹먹함
2.혀의 감각 이상(맛을 느끼지 못함. 혀가 얼얼함 등)

이 2가지가 벨마비의 대표적인 전조 증상입니다.

실제로 벨마비 환자의 약 60~70% 정도가 얼굴이 마비되는 증상을 경험하기 2일 전부터 위의 전조 증상을 경험한다는 자료가 있는데요.

그래서 이런 전조 증상을 경험한 후, 안면 근육을 움직일 때 불편감이나 마비 증세가 나타난다면 벨마비를 의심하고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벨마비 치료 – 초기 단계

안면신경마비의 경우 초기 치료가 굉장히 중요한 질환이고, 제가 오래 전부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블로그에 여러 차례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특히, 벨마비의 경우 다양한 연구를 통해 초기 치료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실제 벨마비 초기 치료에 대한 논문 자료 중 일부인데요.

벨마비 환자에게 발병 72시간 이내에 고용량 스테로이드 치료를 진행했을 때 완전 회복률이 크게 증가한다는 내용의 논문입니다.

벨마비의 경우 완전회복률이 약 70% 정도로 알려져 있는데, 초기 치료를 제대로 진행하면 완전회복률이 약 10~15% 정도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 안면신경마비 환자 수가 연간 10만명 정도인데, 발병 72시간 이내에 초기 치료만 제대로 받는다면 약 1만명 ~ 1.5만명 정도의 환자가 완전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지요.

앞서 전조 증상을 설명드린 이유가 이 부분인데, 증상을 인지했다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적극적인 초기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벨마비 치료 – 아급성기, 만성기

벨마비는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분들이 이러한 부분을 잘 모르시고 치료의 골든 타임(Golden Time)을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초기 치료를 받지 못한 약 30%의 환자분들은 벨마비 발병 후, 신경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다양한 후유증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연합운동, 안면비대칭, 안면구축 등의 후유증이 있구요.

이런 후유증들은 환자분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심한 경우 일상 생활을 거의 하지 못할 정도로 심해지기 때문에 반드시 적극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한데요.

제가 오래 전에 벨마비 발병 3개월 이후 (아급성기, 만성기) 치료에 대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소개해드린 내용이 있으니 위 글을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벨마비가 무엇인지? 그리고 전조 증상과 진단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마지막으로 초기 치료와 이후 후유증 치료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중요한 이야기는 두 가지입니다.

1.벨마비는 발병 3일 이내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
2.초기 치료를 놓쳤다면, 후유증 완화·관리가 꼭 필요하다.

이 부분을 꼭 기억하셔서 환자분의 발병 시기와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꼭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