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푸 리프팅 부작용 – 볼꺼짐, 볼패임, 피부건조 등

By.

min read

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오늘은 하이푸(HIFU) 리프팅의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모든 장비가 그렇지만, 하이푸 장비는 잘 쓰면 정말 효과적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다양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슈*크, 울*라 등의 부작용을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볼패임, 볼꺼짐, 피부건조증 등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하이푸 리프팅 부작용, 대체 왜 나타날까요?

오늘은 이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하게 해보려고 합니다.

1.얼굴의 스마스(SMAS), 유지인대

일단, 하이푸 부작용에 대해 이해하려면 우리 얼굴의 스마스(SMAS)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흔히 하이푸 리프팅하면, SMAS층에 강력한 에너지를 전달한다. 이런 이야기들이 많은데 SMAS가 대체 어디일까요?

스마스(SMAS)는 Superficial Musculo-Aponeurotic System의 약자로, 정식 용어로는 얼굴널힘줄계통, 표재근건막계통이라고 합니다.

통상적으로는 얼굴 근막, 얼굴 표재성 근막 정도로 이야기를 하고요.

SMAS는 위 그림에서 2번 피하지방(Subcutaneous) 아래에 위치한 조직인데, 실제 수술을 하는 과정에서 보면 명확한 구조물이라기보다는 얼기설이 엮여있는 구조입니다.

위와 같은 구조물을 연상하시면 되는데, 이런 구조물들은 근육과 피하지방을 연결하고 더 나아가 피부까지도 연결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유지인대(Retaining Ligament)에 대해 설명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유지인대는 SMAS층 아래에 있는 영역으로 얼굴뼈와 얼굴을 덮는 연부 조직의 군데군데가 밧줄 같이 질긴 조직으로 부착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끈 같이 기다란 형태(인대 ligmnent)가 있고, 면으로 넓게 펴진 형태(유착 adhesion)도 있습니다.노화가 시작되면, 위의 막성 구조가 느슨하게 되어 유지인대의 탄력이 떨어지면 얼굴이 처지게 되는데요.

하이푸 리프팅 장비들은 위의 SMAS층과 유지인대에 열 자극을 주어 타이트닝, 리프팅 효과를 주는 시술입니다 (설명이 조금 긴데, 우리 피부 구조를 알아야 하이푸 부작용이 왜 발생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2.얼굴의 지방층과 얼굴뼈

다음으로는 얼굴의 지방에 대해서도 설명이 필요합니다.

우리 얼굴의 지방은 위치별로 구획이 나누어져 있고, 일종의 ‘방’과 같은 구조에 갇혀 있습니다. 또 표층과 깊은 층으로도 나눕니다. (위치별로도 나뉘고, 깊이에 따라서도 나뉩니다. 조금 복합하지요?)

위 사진은 얼굴 위치에 따라 지방의 구획을 분류한 것이고요.

위 사진은 지방의 깊이에 따라 지방의 구획을 분류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얼굴뼈입니다.

얼굴뼈는 완전히 성장한 후 우리가 죽을때까지 유지가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그렇지 않습니다. 노화에 따라 나이를 먹어가면서 뼈도 흡수되고 크기가 점차 줄어듭니다. (문제는 전체적으로 줄드는게 아니고, 선택적으로 재흡수가 나타납니다.)

자, 그래서 우리 얼굴의 노화는

위의 3가지 요인에 의해 주로 나타납니다. (얼굴의 노화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체력이 되는 지식입니다. 이 해부학적인 내용을 대략적으로라도 알고 아래의 내용을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3.하이푸 리프팅 부작용

이 부분은 조금 더 객관적인 설명을 위해 논문 자료를 하나 가지고 왔습니다.

연대치대 김희진 교수님의 연구 논문이며, 공동저자에서 제가 아는 원장님들이 많이 보이네요. (제가 대한피부모발레이저학회 학술이사로 활동하고 있는데, 임원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 논문은 사체 피부에 고강도 집속 초음파(HIFU)를 조사한 후 조직 응고 및 절제 패턴을 평가한 논문인데요.

위 사진은 하이푸(HIFU) 에너지로 조사를 한 후, 조직 검사를 시행한 사진입니다.
(울쎄라, 더블로 등 초음파 기반 여러 장비들로 비교 실험을 한 자료입니다.)

결과가 참 신기한게, 에너지 초점이 생겨서 점 형태로 생길거라고 생각했던 것과 달리 세로로 길죽한 컬럼을 형성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또한, 지방층이 파괴되어 위로 타고 올라온 모습이 보입니다.

이 연구 논문을 통해 하이푸 장비에 대한 2가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자, 그래서 하이푸 리프팅 시술들은 근막층(SMAS)층에만 선택적으로 열 에너지가 전달되어 피부만 리프팅 되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1)초음파 에너지가 지나가는 길을 따라 에너지가 전달되면서 표피, 진피를 따라 수축이 되고 모공도 줄고 피부도 타이트닝 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현상을 너무 과도해지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줄을 따라 마킹이 생기며, 앞볼에 에너지를 과하게 전달하면 코가 넓어보이는 현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2)진피 아래의 지방도 축소가 일어나기 때문에 지방이 줄어들면서 얼굴이 조금 더 갸름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이런 현상이 과도하게 발생하거나 볼륨이 너무 부족한 부위에 지방이 소실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눈밑, 광대밑, 볼 등이 있겠네요.)

하이푸 부작용 결론까지 오기 위해서 많은 설명을 했는데, 하이푸의 이러한 원리로 여러분들이 걱정하시는 볼패임, 볼꺼짐, 피부건조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흔히 해골형, 땅콩형 얼굴이 되기도 하고 심한 분들은 이마의 볼륨이 감소해서 혈관이 더 도드라져보이는 경우도 있구요.

피부가 타는 듯이, 극심한 건조 현상을 느끼기도 하고 입가의 볼륨 감소로 잔주름이 더 증가되는 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다만, 이런 부작용은 시술자가 충분히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적응증을 분석해서 맞게 시술을 하거나 다른 시술을 계획해드리는 방법으로 충분히 피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0%인 시술은 없지만.. 이를 줄이기 위해 의사들이 많이 노력해야겠지요.)

아마 하이푸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하실 것 같은데 다음 편에서는 하이푸 부작용 치료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다음 포스팅도 많은 기대 부탁드리며,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