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페이스필러 부작용, 과도한 필러 시술은 이런 문제가..

By.

min read

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우리 병원은 점제거, 문신제거, 흉터치료 등 특수 진료에 집중하고 있지만, 제가 20년 넘게 미용 시술·성형 진료를 하고 있다 보니 기본적인 필러, 보톡스, 레이저 등의 진료도 정말 많이 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미용 시술에 대한 정보도 장인닥터 채널을 통해 종종 전달드리고 있구요.

“필러” 시술의 경우, 저도 평소에 정말 많이 하는 시술이지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과도한 시술이 아니라 항상 적당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를 드리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풀페이스필러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를 주제로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내용은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도 자세하게 정리해두었으니,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위의 영상을 시청해주시기 바랍니다.

풀페이스 필러란?

풀페이스필러의 정의는 얼굴 전체 여러 부위에 걸쳐서 필러시술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어 표현 그대로 Full-Face, 얼굴 전체에 하는 필러 시술)

보통 이마, 관자, 눈밑, 볼, 팔자, 입술, 턱 등 8개 정도의 여러 부위를 동시에 시술을 하면서 총 사용량이 적게는 5cc에서 많게는 15cc, 20cc 이상 들어가는 그런 경우도 있더라고요.

보통 풀페이스필러로 마케팅을 하는 내용을 보면..

“10년 젊어지기”
“즉시 성형 효과”

“얼굴 전체 리모델링”

이런 자극적인 문구들이 많이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한 번에 필러 시술을 많이 하면 더 경제적이고 더 예뻐진다. 이런 이야기들도 종종 볼 수 있는데, 과연 이런 이야기가 맞을까요?

풀페이스필러, 한 번에 많이 해야 더 예뻐지고 경제적일까?

의학적 관점에서 풀페이스 필러는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야 될 시술입니다.

우리 얼굴은 매우 복잡한 해부학적 구조를 가지고 있고, 각 부위마다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양을 시술을 하는 것은 여러 위험을 동반할 수 있거든요.

이런 경우, 과연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까요?

가장 먼저 얼굴의 밸런스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얼굴 비율의 붕괴)

얼굴은 황금 비율이 있고 각 부위가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면서 아름답게 조화를 맞추고 있는데 한 번에 많은 양의 필러를 넣으면 이런 자연스러운 비율이 깨져서 부자연스러운 얼굴이 됩니다.

예를 들면, 볼에 과도한 필러를 넣으면 눈이 상대적으로 좀 작아 보이고 코에 너무 많이 넣으면 입이 작아 보이는 현상이 있지요.

이런 식으로 한 부위에 과도하게 필러를 넣으면 주변에 다른 구조가 상대적으로 위축되고 작아 보이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필러 페이스 현상’도 심각한 문제입니다.

필러를 과도하게 맞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특유의 인공적인 얼굴 형태인데, ‘오버필 신드롬’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얼굴이 전체적으로 부어 보이고 표정이 부자연스러우면서 마치 가면 쓴 거 같은 느낌을 주는데 실제로 다른 병원에서 풀페이스 필러 시술을 받고, 저희 병원에서 제거를 위해 내원을 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답니다. (풀페이스필러는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풀페이스 필러의 문제점, 부작용

실제로 저희 병원에 내원하셨던 30대 여성 환자분의 사례를 조금 말씀드릴게요.

공장형 병원에서 한 번에 12cc의 풀페이스필러 시술을 받고 얼굴이 전체적으로 부어 보이고 표정이 어색해지는 문제로 내원하셨습니다.

내원 당시 환자분을 보니, 표정이 그냥 살에 다 파묻혀버리는 그런 상태였구요. 결국 필러를 거의 전체적으로 녹이는 시술을 받고 원 상태로 복구를 했지만..

갑작스럽게 많은 양의 필러가 들어가면 피부가 급격하게 늘어나게 되죠. 피부는 고무줄처럼 늘어났다가 다시 원래로 돌아올 수 있는 탄력이 있긴 하지만 한계를 넘어서면 처지게 됩니다.

그리고 혈액 순환 장애도 좀 심각한 문제고 과도한 양의 필러가 들어가서 주변 혈관을 압박해서 혈액 순환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심하면 이제 압박 괴사도 생길 수 있고요.

그리고 림프 순환 장애도 생길 수가 있고 이로 인해 얼굴에 부종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림프 흐름이 방해돼서 빠져나가는 길이 압박이 되면 얼굴이 만성적인 부종이 생길 수가 있고 이런 현상은 결국 필러가 없어져야 해결이 되겠죠.

또한, 풀페이스필러 시술 후 ‘심리적인 문제’를 겪는 분들도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얼굴이 많이 바뀌면 내 얼굴을 봤을 때 자기 모습이 낯설어서 당황하게 되죠.

사회적 시선에 부담도 있고 주변 사람들이 급격한 변화를 알아차리고 지적을 하고 당사자는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직장이나 사회생활에서도 힘든 상황이 될 수가 있죠.

풀페이스필러 1편 마무리

이번 시간에는 ‘풀페이스필러’를 주제로 풀페이스필러 시술의 문제점과 부작용 등에 대해 대한 이야기를 자세하게 적어보았습니다.

제가 항상 강조하지만 필러 시술은 과하지 않게, 자연스럽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다음 2편에서는 어떻게 해야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필러 시술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주제로 글을 적어볼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리구요.

혹 필러 시술에 대한 문의사항은 장인닥터 프로필 링크를 통해서 사진과 함께 따로 문의를 주시면 대략적인 안내도 도와드리고 있으니 편하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05-1.jpg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