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제 블로그에 자주 오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우리 병원은 특수점 제거에 집중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입술점 제거도 정말 많이 하는 편인데요.
그래서 제 블로그에 다양한 입술점 제거 사례들을 올리고 있고, 블로그에서 검색해보니 이미 제법 많은 포스팅이 쌓였네요.
그런데, 입술점으로 내원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입술점이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점으로 오인하는 정맥호(Venous lake)라는 질환인데, 오늘은 이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하게 한 번 해보려고 합니다.
입술에 파란점, 정맥호
위 사진을 보면, 아랫 입술에 ‘파란색 점’이 하나 있지요?
우리 병원에 이런 점으로 내원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건 점이 아닙니다.
점이 아니라, 혈관 확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정맥호(Venous lake)라는 질환이거든요.
정맥호란, 혈관을 둘러 싸고 있는 조직이 약화되고 정맥이 확장되면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위와 같이 검푸르스름한 색의 점, 멍울처럼 보이는 질환입니다.
사실 ‘질환’이라고 해서 특별한 증상을 동반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외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경우가 많고 점으로 오인하셔서 내원하셨다가 정맥호로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주로 아랫 입술에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위 사진처럼 아랫 입술에 검푸르스름한 색의 점·멍울이 있다면 정맥호를 의심해볼 수 있답니다.
정맥호 치료, 제거 방법은?
점 제거는 크기나 깊이 등에 따라 다르지만, 레이저로 깎아서 제거를 하거나 외과적인 절제를 통해서 제거하게 되지요?
이와 달리 정맥호는 ‘혈관의 확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확장된 혈관을 파괴시키는 혈관레이저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실제로 혈관 레이저를 진행하는 영상을 GIF로 만들어봤는데요.
위와 같이, 레이저로 혈관을 익혀버리면 정맥호가 서서히 사라지게 됩니다.
다만, 치료 후에 다시 올라오는 경우가 있는데 다시 치료하면 됩니다. (한 번에 빨리 치료를 하려고 과한 레이저 치료를 하면 물집이 잡혀서 후 관리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약한 에너지로 치료를 하고, 재발이 되면 다시 치료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정맥호 치료/제거에서 중요한 부분
정맥호 치료는 직후에 효과가 발현되지는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사라지는 것이 특징이고, 다시 재발이 될 수도 있는데요.
정맥호 치료 직후 모습입니다.
(2024.06.29)
앞서 GIF 이미지로 보여드린 혈관레이저를 쏘고 직후 모습인데, 레이저치료 직후에는 변화가 거거의 없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혈관레이저 치료 후 3~4일차 모습입니다.
(2024.07.01)
시술 직후와 달리, 푸르스름한 부분이 많이 사라졌죠?
그리고 하루가 더 지난 후의 모습
(2024.07.02)
이전에 비해 정맥호가 더 덜 보이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서서히 좋아지게 되는데.. 문제는 서서히 올라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 2주 정도가 지난 후 모습
(2024.07.15)
다시 아랫 입술에 검푸르스름한 점이 하나 보이지요?
크게 걱정하실 부분은 아니고, 다시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2차 시술 전 모습입니다.
(2024.08.20)
1차 시술을 진행했을 때와 비교하면, 멍울이 더 작긴 하지만.. 그래도 눈에 띄게 보이는 모습인데요.
2차 시술 후 2일차 모습입니다.
(2024.08.22)
2차 시술을 진행하니, 정맥호가 다시 흐려지고 있는 모습이고요.
약 20일 정도가 지났을 때 모습.
(2024.09.10)
정맥호가 있었는지 모를 정도로 아주 잘 제거된 모습입니다. 깔끔하죠?
이렇게 정맥호가 다시 생기게 되면, 2차 시술을 통해서 한 번 더 제거하면 되기 때문에 재발한다고 해서 크게 걱정하실 부분은 아닙니다. (정맥호는 나이, 자외선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고 재발이 되는 질환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한 번에 제거를 하겠다고 무리하게 시술을 하면 절대 안됩니다.
(이 부분은 환자분들보다 시술하는 원장님들이 알고 계셔야 합니다.)
혈관 확장을 빠르게, 강하게 치료하겠다고 에너지를 과하게 주게 되면.. 입술에 물집·화상 등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러면 후처치가 매우 곤란해지거든요.
그래서 적당한 에너지로 시술을 하고, 재발이 되면 가볍게 2차 시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사실 정맥호는 제가 이전에 보여드렸던 크고 깊은 입술점에 비해서는 치료가 훨씬 쉬운 편입니다.(특히 입술 라인에 걸친 점은.. 제거가 정말 힘들지요.)
혈관레이저를 통해 충분히 제거가 가능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시길 바라고요.
가까운 병원에서도 충분히 제거가 가능하니 입술에 파란점으로 고민하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혈관레이저 시술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적어보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