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기억하실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제가 최근 장인닥터 채널을 통해 ‘점 제거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정리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점 제거는 점의 크기, 깊이, 위치 등을 고려해서 적절한 방법(수술 or 레이저 or 레이저 + 부분 수술 병행)을 찾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또한, 같은 방법이라도 한 번에 제거하는 것과 여러 번에 나누어서 분할 제거를 하는 것에 따라서도 큰 차이가 있는데 오늘은 코 옆에 점을 분할 제거한 이야기를 들려드리면서 분할 제거를 하는 이유를 자세하게 설명드릴게요.
코 옆에 점, 선천성 모반 제거를 위해 내원하신 환자분 이야기

내원 당시 환자분의 사진입니다.
코 옆에 점(선천성 모반)제거를 위해 우리 병원을 찾아주셨습니다.
사진을 보면 점의 크기가 굉장히 크고, 튀어나와 있는 상태이지요?
이런 점은 수술적인 제거를 진행하거나,저희 병원에서는 돌려깎기라는 방식을 통해 레이저로 점의 테두리부터 제거하는 방식의 시술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이 점을 한 번에 빼야 할지, 여러 번에 나누어서 빼야 할지 결정이 필요한데… 저는 상담을 통해 여러 가지 부분들을 고려해서 가장 좋은 방법을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1.한 번에 제거한다.
= 병원에 자주 내원하시기 어려운 상황, 해외로 장기 출장·유학 등을 가야 하는 분들이 고려해볼 수 있는 방법 // 한 번에 제거하기 때문에 빠른 결과가 나오지만 흉터의 우려 큰 단점이 있습니다.
2. 나누어 제거한다.
= 흉터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에게 권장하는 방법 // 시간이 오래 소요되지만(길면 1년이 넘기도) 한 번에 제거하는 방식에 비해 흉터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의 장·단점은 굉장히 명확한데요.
작고 얕은 점은 흉터에 대한 우려가 크지 않기 때문에 한 번에 제거해도 무방하나, 이렇게 크고 깊은 점은 한 번에 제거하면 코 옆에 흉터가 크게 남을 수 있기 때문에 환자분의 니즈를 조금 더 명확하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오늘 환자분의 경우, 흉터에 대한 걱정이 큰 상태셔서 점을 나누어서 제거하는 분할 방식을 진행해드렸습니다.
코 옆에 점 제거 과정 (4회차)

코 옆에 점 제거
1회차 직후 사진입니다.
분할 제거는 점의 테두리부터 조금씩 점을 줄여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레이저로 돌려깎는 방법도 있는데, 상황에 따라서는 위와 같이 봉합을 병행하여 흉터를 줄이는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이렇게 속 봉합을 하면 점을 제거한 부위가 찰 차오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2회차 시술 전 사진
1회차 시술 후 어느 정도 회복이 되어 2회차 시술을 오셨을 때 사진인데, 확실히 점의 사이즈는 많이 줄어들었고 흉터도 잘 보이지 않지요?

코 옆에 점 제거
2회차 직후 사진입니다.
2회차 시술에는 반대쪽 테두리 부분의 점을 제거하면서 튀어나온 부분도 일부 같이 제거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속봉합을 병행하여 흉터를 줄이는 방향으로 제거했습니다.)

3회차 시술 전 사진
점의 사이즈가 상당히 많이 줄어들었지요? 분할 제거는 시간이 오래 소요되지만, 회차가 진행될수록 점의 사이즈가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환자분들도 경과를 보러 오실때마다 치료에 대한 확신을 하실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제거한 점의 테두리 부분이 약간 붉어진 상태인데, 이 부분은 수 개월에 거쳐서 점점 정상 피부 색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코 옆에 점 제거
3회차 직후 사진입니다.
거의 마무리 단계의 모습. 테두리에 있는 점들은 거의 다 제거했고 점의 중앙 부분의 뿌리가 깊은 부분만 남겨둔 상태입니다.

4회차 시술 전 사진
이제는 아주 작은 부분만 남아 있지요? 총 5개월 동안 4회에 걸친 분할 제거를 도와드렸고, 크고 깊은 점이었지만 생각보다 잘 마무리가 되었는데요.
코 옆에 점 제거, 4회차 마무리 사진을 같이 보시죠!
코 옆에 점, 분할 제거 결과는?

코 옆에 점 제거,
5회차 시술 후 사진입니다.
남아 있던 점의 중앙 부분을 깔끔하게 제거한 모습인데요, 시술 전후를 비교해볼까요?

아주 크고 깊은 코 옆에 선천성 모반이 깔끔하게 제거된 모습입니다.
또한, 점의 크기에 비해서 흉터도 거의 남지 않은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구요.
마무리 후 봉합한 부분이 살짝 티가 나긴 하는데, 패인 흉터는 거의 없는 상태이고 봉합한 자국은 수 개월에 거쳐서 자연스럽게 좋아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지금보다 훨씬 더 자연스러워지는 결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총 5개월, 4회의 분할 제거 시술.
분할 제거는 점 제거의 횟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비용, 시간적인 부분에서 부담을 느끼시는 환자분도 계신데요.
한 번에 시원하게 제거도 가능하지만, 흉터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렇게 분할 제거를 진행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보통 한 번에 제거하는 방식은 점 지름의 3배 정도의 길이로 흉터가 남지만 분할 제거는 흉터가 훨씬 적거든요.)
코 옆에 점 제거로 고민하는 분들에게..
오늘은 코 옆에 점, 선천성 모반 제거로 내원하신 환자분의 분할 제거 과정을 자세하게 소개해드렸습니다.
일반적인 점과 다르게 이렇게 크고 깊은 점은 제거 과정에서 큰 흉터가 남는 우려 때문에 선뜻 치료를 선택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흉터에 대한 우려가 큰 점도 이렇게 분할 제거를 통해 단계적으로 진행하면, 생각하시는 것보다 흉터가 덜 남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좋겠고 구체적인 부분은 점 제거에 집중하는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 나에게 맞는 점 제거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은 장인닥터 프로필 링크를 통해서 문의를 주시면 대략적인 안내도 도와드리고 있으니 편하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사진을 같이 보내주시면 조금 더 자세한 안내가 가능합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