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제 장인닥처 채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우리 병원은 일반 병원에서 제거가 어려운 고난도 특수점 제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도 제거가 된다고?” 싶을 정도로 어려운 점들의 제거 케이스를 보여드리면서 점을 제거하지 못해서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희망의 메세지를 드리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점 제거 케이스 소개가 아니라, 많은 환자분들이 걱정하시는 점 제거 시술 후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각 부위별 점 제거 케이스가 궁금하신 분들은 제 장인닥터 채널의 검색 기능을 활용해주세요.)
점 제거 레이저 시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색소침착, 흉터, 재발 크게 3가지 문제를 꼽을 수 있는데 각 문제들이 발생하는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오늘 내용은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도 자세하게 정리가 되어 있으니,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위의 영상을 시청해주시기 바랍니다.
01. 색소침착

점 제거 레이저 시술 후 가장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 ‘색소 침착’입니다.
점 제거 후 색소 침착은 CO₂ 레이저, 어븀 야그 레이저, 피코 레이저 등 어느 레이저를 사용하더라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점 제거 후 상처가 어느 정도 아문 후에는 적어도 3개월 동안은 썬크림을 꼼꼼하게 발려주셔야 하구요. 색소침착은 후 관리적인 측면이 중요하지만, 간혹 시술 받는 분의 피부 타입이 잘 타는 타입이면 색소침착이 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에 대한 사전 고지를 잘 하고, 색소 침착이 생기면 미백 연고나 레이저 토닝 등의 시술을 활용해서 관리를 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02. 흉터

점 제거 레이저 시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두 번째 부작용은 ‘흉터’입니다.
음.. 사실, 점 제거 후 흉터는 필연적으로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그 흉터가 얼마나 크고 깊은가? 겉으로 봤을 때 티가 많이 나는가? 이런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주 얕고 작은 점은 제거해도 흉터가 거의 없지만, 크고 깊은 점은.. 얘기가 조금 다릅니다.)
우리 병원의 경우, 점 제거 후 흉터가 크게 남지 않도록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큰 점의 경우, 한 번에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차례 나누어서 분할 제거를 하기도 하고 깊은 점은 제거 후 봉합을 하여 패인 흉터가 남지 않도록 하는 등등의 방법을 활용하고 있답니다.
점 제거 후 발생한 흉터가 회복되는 시간은 점의 크기, 깊이, 위치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실제 점 제거 후 회복 과정이 궁금하신 분들은 위의 글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구요.
음.. 다만 예외적으로 켈로이드 체질이거나 아토피가 있는 분들은 사전에 미리 말씀을 해주셔야 점 제거를 조금 더 보수적으로 하거나, 시술 후 흉터 예방이 될 수 있도록 하는 특별한 방법들을 적용하고 있으니 이 부분은 꼭 기억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03. 재발

점 제거 레이저 후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부작용이 바로 ‘재발’입니다.
사실, 점의 뿌리까지 잘 제거가 된 경우에 재발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동네 병원에서 점 제거 후 재발로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의 점을 살펴보면, 대부분 점의 뿌리가 남아 있어서 재발되는 경우가 많고요. (피부 표면의 점만 제거되었는데, 제거가 잘 되었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뿌리가 아주 깊은 점인데 어븀 야그 레이저를 사용해서 레이저가 뿌리까지 도달을 못 하는 경우에 재발이 될 수 있고, 더 깊은 곳까지 제거가 가능한 CO₂ 레이저도 뿌리 전체를 제거하지 못하면 재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재발 – 점 제거 – 재발을 반복하다 보면, 색을 만드는 세포는 없어지고 점 조직만 재발하여 색이 없는 튀어나온 살이 보이게 되고.. 이것을 흉터라고 생각하시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점의 뿌리까지 해결을 하지 못한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저희는 뿌리까지 깊게 제거를 하고 드레싱을 잘하거나 아니면 봉합을 활용을 해서 파이는 흉이 이 덜 생기도록 하는 그런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재발 가능성은 어떤 레이저가 더 재발이 잘된다 이렇다기보다는 그 장비로 시술을 어떤 방식으로 했느냐에 따라서 제발에 대한 리스크가 서로 갈린다.
공격적으로 깊게 팔수록 재발 가능성은 적지만 드레싱과 후 관리를 잘 못한다고 하면 오히려 파이는 흉터가 생길 수 있다.
그런 차이를 좀 이해를 해 주시면 좋겠고 그 사이에 어느 적절한 균형을 찾아서 시술를 하는게 매우 중요하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점 제거 부작용이 걱정인 분들에게..
점 제거 후 색소침착, 흉터, 재발 등을 100%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의학에서 100%는 없고, 이것은 신이 아닌 이상 어쩔 수 없는 것입니다.)
다만, 발생 가능성을 얼마나 낮출 수 있는지? 이런 부작용 우려가 있는 경우 사전 고지가 가능한지? 부작용이 발생하더라도 적절한 조치가 가능한지? 이런 부분들이 중요하겠지요.
우리 병원 외에도 특수점 제거에 집중하는 병원들은 색소침착, 흉터, 재발 등을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고 실제로 안정적인 결과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재발’의 경우 우리 병원은 6개월 이내 무상 A/S를 도와드리고 있기도 하고요.
점 제거 레이저 후 부작용, 충분히 걱정을 줄여드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에 시술을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 점 제거에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부분은 장인닥터 프로필 링크를 통해서 문의를 주시면 대략적인 안내도 도와드리고 있으니 편하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사진과 함께 문의를 주시면 조금 더 자세한 안내가 가능합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