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 제거 방법, 잘못 제거하면 이런 일이.. (2부)

By.

min read

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기억하실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제가 지난 주에 ‘점 제거 방법’을 주제로 수술 vs 비수술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하게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점을 수술로 제거해야 하는지, 레이저로 제거해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아서 이 내용을 지난 1부에서 집중적으로 다뤄봤구요.

이번 시간에는 점 제거 방법 2부 내용으로, 자가 진단 가이드부터 잘못된 제거 방법을 선택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 그리고 제 개인적인 생각을 총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오늘 내용은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도 자세하게 정리해두었으니,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위의 영상을 시청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나에게 맞는 점 제거 방법?

제가 지난 1부에서 점을 경계 모반, 복합 모반(진피 모반)으로 나누어서 추천하는 경계 모반은 대부분 레이저로 제거하고, 진피 모반은 레이저로 돌려깎기를 하거나 봉합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드렸지요?

“그러면 제 점은 어떤 치료법이 적합할까요?”
아마 이런 의문점이 드실 수 있을텐데..

대략적인 자가 진단 가이드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정확한 부분은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크기 3mm 이하, 평형한 점, 첫 시술인 경우 레이저 치료를 대부분 권장하는 편이고요.

크기 3mm 이상, 튀어나온 점, 털도 나와 있는 경우라면 점의 뿌리까지 제거하는 방식을 권장드리며 고전적인 수술 방법도 있고, 저희 병원에서는 돌려깎기라는 방식을 통해 레이저로 점의 테두리부터 뿌리까지 제거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대략적으로는 이렇게 생각하시면 좋고, 다만 점의 위치나 환자분의 내원 스케줄 등의 부분에 따라서 제거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니 자세한 부분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점 제거, 잘못된 치료 방법을 선택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잘못된 점 제거 방법을 선택했을 때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까요?”
이 부분은 제가 환자분 2명의 이야기를 예시로 들려드릴게요.

얼마 전에 저희 병원에 오신 환자분이 다른 병원에서 큰 돌출점을 레이저로 제거했다가 계속 재발해서 오셨습니다.

뿌리가 깊어서 수술적인 제거가 필요했던 환자분인데, 레이저로 겉 부분만 제거를 하다 보니 점이 제거된 것 같은데 뿌리가 남아 있어서 계속 재발되던 상황이었지요. (처음부터 뿌리까지 제거하는 방식으로 제거했다면 재발이 덜 되었겠지요?)

실제로 우리 병원에는 오신 환자분 중에는 무려 15번이나 점이 재발된 분도 계십니다.

그리고 최근 정형외과 의사분이 오셨는데, 4번 정도 레이저 점 제거를 받으셨으나 4개월만에 재발이 되어 우리 병원을 찾아주셨습니다.

제가 재발이 된 상황에 대해 설명을 드리니 이해를 잘 해주셔서 2번으로 나누어 점의 뿌리까지 제거를 계획해드렸고, 흉터가 덜 패이도록 봉합을 해서 1차 제거를 한 후 2차 제거는 한 달 후에 남은 부분을 제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러면 점과 흉터를 바꾸는 것 인데, 파인 흉터보다는 선상 흉터가 더 낫기 때문에 봉합하는 방향이 더 좋다고 설명을 드리니 잘 이해를 하시고 따라와 주셨습니다.

선상 흉터도 사후 관리로 테이핑을 잘하고, 레이저 치료가 필요하면 제가 흉터 치료도 도와드리기 때문에 흉터에 대해서는 정상 피부보다는 아쉽지만, 점이 있을 때보다는 훨씬 낫다. 이렇게 설명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점 제거 방법 1부, 2부 내용 총 정리

1부 내용과 오늘 2부 내용을 통해 점 제거 종류에 따른 치료법을 알려드렸는데, 마지막으로 최종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3mm, 좀 넉넉 잡아서는 5mm 정도의 평평한 점은 첫 시술이면 레이저로 먼저 해보는 것이 좋다.

다만, 3~5mm 이상이면서 튀어나오고 점에서 털이 자라나고 있는 경우라면 수술이나 레이저도 돌려깎기 같은 방식으로 뿌리까지 제거하는 것이 좋고, 뿌리까지 드러내고 자연 치유를 유도할지 봉합할지는 상의를 통해 결정하시면 된다. 이렇게 말씀을 드릴 수 있겠네요.,

그리고 제가 항상 강조하지만 상담의 중요성도 다시 한번 강조를 드립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서로 나중에 오해를 낳지 않는 중요한 과정이라는 점을 항상 진료 현장에서 느끼고 있거든요.

점을 제거한다고 해서 완벽하게 정상 피부로 가는게 아니며, 우리는 이 와중에 최선의 결과를 얻는 것이 중요하며 시술자도 환자분에게 현실적인 기대치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환자분도 이해해야 하는 것이 좋은 점 제거의 핵심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점 제거로 고민하시는 분들 중 저희 병원에 내원해서 좋은 만족도로 이렇게 가시는 분들은 제 설명을 잘 이해하시고 받아들이시는 분들이 그렇게 되는 거 같습니다.

저희 병원에 오셔서도 시술 받고 불만족하시는 분들이 분명 있습니다.

제가 설명이 부족해서 그럴 수도 있고, 기대치가 높아서 그럴 수도 있고, 치료도 있지만 시술자와 시술 받는 분 간의 교감과 설명의 충분함이 전달되었는지, 받는 분의 자세는 되어 있는지 이런 것들도 되게 중요하다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여담이 길었는데, 점 제거 방법은 충분한 상담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하게 상담을 받아보신 후에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구요.

혹, 점 제거에 궁금하신 부분은 장인닥터 프로필 링크를 통해서 문의를 주시면 대략적인 안내도 도와드리고 있으니 편하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사진을 같이 첨부해서 문의를 주시면 조금 더 자세한 안내가 가능합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05-1.jpg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