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오늘은 ‘귀점 제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귀점 제거는 제가 장인닥터 채널을 통해 여러 차례 소개해드렸던 주제이지요? (아주 큰 크기의 귀점부터, 귀 이륜 점 등등)
귀점은 다른 부위에 점에 비해 제거가 까다로운 편입니다.
소극적으로 제거를 하게 되면 재발 가능성이 높은 부위이고, 굴곡이 많은 귀의 특성상 점 제거 후 관리가 어려운 부위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오래 전에 타원에서 귀점을 제거하신 후 재발되어 내원하신 환자분의 이야기를 자세하게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재발된 귀점 제거로 내원하신 환자분

내원 당시 환자분의 사진입니다.
볼과 귓볼의 경계 부분에 넓게 생긴 점의 제거를 위해 저희 병원을 찾아주셨는데요.
오래 전에 타원에서 귀점을 제거하셨는데 시간이 지나 재발되어 점이 점점 커졌고 지금의 상태가 되었다고 하시더군요.
“귀점 제거 후 재발되었는데..”
“재발이 안 되게 할 수는 없을까요?”
재발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셨던 환자분.
사실, 모든 점은 제거 후 ‘재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재발 가능성을 낮추는 것이지요.
오늘 환자분의 점은 대체 왜 재발되었고, 재발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귀점 제거 후 재발? 뿌리를 제거해야..

점 제거에서 재발률을 낮추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점의 뿌리’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육안으로 보이는 부분은 피부 표면에 있는 점인데, 이 피부 표면에 있는 점만 제거를 하게 되면 피부 안쪽에 있는 점의 뿌리에서 점 조직이 다시 자라나는 현상이 발생하거든요.
일반적으로 점은 뿌리까지 제거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점이 너무 크고 깊은 경우, 특수한 위치에 있는 경우에는 소극적인 제거를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점의 뿌리가 남아서 재발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우리 병원의 경우, 재발률을 낮추기 위해 점의 뿌리까지 제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고 점 제거 후 6개월 이내에 재발되는 경우 무상 A/S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환자분에게 이런 부분을 자세하게 설명드렸고, 점의 특성상 수술을 통해 한 번에 제거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하여 수술을 통해 점의 뿌리까지 한 번에 제거하는 것을 계획했습니다.
재발된 귀점 제거, 수술 진행

재발된 귀점 제거
수술 후 모습입니다.
제법 큰 사이즈의 점이었지만, 수술을 통해 한 번에 제거한 모습.
꼭 귀점을 수술적인 방법으로 제거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귀는 굴곡이 많은 부위이고 얼굴 점에 비해 술후 관리가 조금 더 까다로워서 수술을 통해 한 번에 제거하는 것을 조금 더 권유드리는 편입니다. (비수술로 제거가 유리한 귀점도 있습니다.)


귀점 제거 수술 전후를 보면?
큰 점이 안정적으로 잘 제거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구요.
절개·봉합을 활용한 방법이라, 술후 봉합 라인이 남아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는 봉합을 할 때 속 봉합을 병행하여 패인 흉터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봉합사 제거 후 시간이 많이 지나지 않아서 봉합한 라인이 눈에 많에 띄지만.. 시간이 조금 더 지나면 봉합한 부위의 흉터가 크게 줄어든답니다.
귀점 제거 수술 후 흉터, 시간이 지나면 어느 정도 좋아지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위의 글을 확인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귀점, 안정적인 제거가 가능합니다.

귀에 있는 점은 다른 부위에 점에 비해 제거가 까다로운 편이라, 제거를 하는 병원을 찾기 어렵고 찾는다 하더라도 오늘 환자분처럼 재발되어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귀점도 재발률을 줄이면서 안정적인 제거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러니 치료를 포기하지 마시고, 이런 특수점 제거에 집중하는 병원에서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혹 귀점 제거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은 장인닥터 프로필 링크를 통해서 사진과 함께 따로 문의를 주시면 대략적인 안내도 도와드리고 있으니 편하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