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오늘은 얼굴에 큰 잡티로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 ‘흑자 제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오래 전에 장인닥터 블로그에서 흑자제거 레이저 전,후를 한 번 보여드린 적이 있긴 한데요.
최근 미국에서 오신 환자분의 얼굴 흑자 3개를 깔끔하게 제거해드렸는데, 이 이야기를 들려드리면서 얼굴 흑자 제거의 과정과 주의사항 등 전체적인 부분까지 같이 소개해드리겠씁니다.
얼굴 흑자 제거로 내원하신 환자분
내원 당시 환자분의 사진입니다.
먼 미국에서 오신 환자분으로, 얼굴에 색소침착 치료를 위해 우리 병원을 찾아주셨습니다. 환자분께서는 ‘잡티’라고 생각하고 오셨는데, 확인해보니 보니 ‘흑자’더군요.
지금 제가 빨간색 동그라미로 표시한 부분이 흑자인데요.
흑자는 피부 표피에 국한된 멜라닌 색소성 질환으로, 색소가 표피층에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기미, 잡티, 검버섯 등 다른 색소병변에 비해 상대적으로 치료가 수월한 편입니다. (물론, 시술자가 제대로 시술한다는 가정하에)
저도 20년 이상 색소 치료를 하다 보니, 흑자를 어떻게 하면 깔끔하게 치료를 할 수 있을까 오랜 고민을 해왔고, 이제는 정말 깔끔하게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일단 환자분의 흑자 제거 후 모습부터 보시죠.
얼굴 흑자 제거 레이저
10일 후 제거 영상 (1타 3피)
흑자 레이저 치료 후에는 재생테이프를 붙이고, 하루에 한 번 정도씩 교체를 해주면 되는데요.
이 때 딱지가 먼저 떨어지면 자국이 오래 가기 때문에 재생테이프를 제거할 때 조심해야 하고, 환자분의 경우 제거가 잘 되었는지 체크하기 위해 재생테이프를 붙인 상태로 내원해주셨답니다.
제대로 제거가 잘 되었는지, 재생테이프를 한 번 떼어볼까요?
(이 부분은 움직이는 GIF 이미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시술 전 흑자가 원래부터 없었던 것처럼 깔끔하게 제거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흑자제거한 부분은 분홍색 살색의 상태가 되고 대부분 3개월 내에 서서히 살색으로 돌아오게 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고요. (피부가 원래 검은 분들은 색소침착 단계를 겪을 수 있는데, 자외선차단제와 미백연고를 잘 활용하면 회복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3개의 얼굴 흑자가 깔끔하게 제거된 모습.
(환자분의 미소에서 만족도를 느낄 수 있는.. 그런 순간이었습니다.)
얼굴 흑자, 제거 과정은?
위 환자분 케이스에서는 흑자제거 전/후만 보여드려서.. 중간 과정이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수도 있으니 그 과정을 한 번 소개해드릴게요.
위 사진을 보면, 옅은 갈색으로 융기된 흑자가 보이는데요. 보통 흑자는 레이저를 활용해서 제거를 진행하게 됩니다.
흑자제거 레이저 직후 모습입니다. (이 케이스는 큐스위치 엔디야그 532nm 파장 사용)
레이저를 활용해서 즉각적으로 백화 현상을 만든 모습이고요. 흑자제거 레이저를 할 때에는 너무 강하지 않게, 그렇다고 너무 약하지도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흑자제거 레이저 시술 약 3분 경과된 모습입니다.
백화 현상이 일어났던 부분이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뱃빛으로 색이 변화합니다.
이 상태에서 재생테이프를 붙이게 되고요. 이후 병원에서 안내해드린 대로 재생테이프를 교체하면서 잘 관리를 해주시고, 약 1주일 정도가 되면 앞서 움직이는 GIF 이미지로 보여드렸던 것처럼 재생테이프를 떼어주면 끝입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지요?)
얼굴 흑자 제거로 고민하는 분들에게..
제가 진료 현장에서 흑자 제거를 하다 보면, 정말 놀라시는 환자분들을 자주 접하는데요.
“원장님, 이게 한 번만에 이렇게 되나요?”
이런 이야기를 자주 듣곤 합니다.
다른 병원에서는 5회, 10회 시술을 권유받으셨다고.. (흑자는 피부 표피층에 국한된 색소 병변이라 이렇게 많은 시술이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흑자 병변의 위치, 크기 등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대부분 1~2번 내외로 흑자를 제거해드리고 있는데요.
색소 질환에 대한 경험이 많은 의료진이라면 생각보다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는 것이 흑자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진료를 한 번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