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측성 후천성 오타양모반 ABNOM 치료, 회차별 경과 정리

By.

min read

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우리 병원은 점제거, 문신제거, 흉터치료, 안면마비 등 특수 진료에 집중하고 있지만, 제가 미용 시술을 20년 넘게 하고 있고 제가 직접 1:1 상담 후 시술을 계획해드리고 있다 보니 다른 미용 시술(필러, 보톡스, 색소치료, 리프팅 등)도 정말 많이 하는 편입니다.

제가 장인닥터 채널을 통해 다양한 미용 시술 정보를 소개해드리고 있고, 색소 치료 관련 이야기도 종종 들려드리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양측성 후천성 오타양모반’을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양측성 후천성 오타양모반(Acquired, Bilateral Nevus of Ota-like Macules). 이름이 조금 어렵지요?

제가 환자분들과 상담을 하다 보면, 대부분 ‘기미’라고 생각하고 내원하시는데 기미에 비해 양측성 후천성 오타양모반은 비교적 치료가 수월한 편입니다. (어느 정도 반복 치료가 필요하지만, 섬세하게 잘 치료하면 경과가 매우 좋은 편)

오늘은 실제 환자분의 이야기와 함께 양측성 후천성 오타양모반이 회차가 거듭되면서 얼마나 좋아지는지 같이 한 번 보시죠.

양측성 후천성 오타양모반

내원 당시 환자분의 사진입니다.

색소 치료를 위해 내원하신 환자분으로, 오래 전에 평소 다니시던 병원에서 ‘기미’라는 진단을 받고 치료를 망설이시다가 저희 병원을 찾아주셨다고 하시더군요.

양측성 후천성 오타양모반은 기미라고 잘못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기미는 병변이 뭉쳐 있는 경우가 많지만, 후천성 오타양모반은 작은 병변이 밀집되어 있지만 뭉쳐 있지는 않습니다. 크기, 형태, 색조 등이 조금씩 달라 정확한 감별이 중요.)

양측성 후천성 오타양모반은 동양인 여성에게 주로 발생하며, 20대가 가장 흔하지만 10대나 30대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미와 혼동하기 쉽지만 기미와 달리 경계가 명확한 작은 콩알 크기의 반점이 광대뼈, 관자놀이, 안검, 콧등에 양측성(양쪽 모두)으로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름처럼 후천적으로 발생하며 양볼에 대칭적인 특징이 있고요.

일단, 환자분에게 기미가 아니라 양측성 후천성 오타양모반, ABNOM이라는 진단과 함께 어느 정도의 반복 치료가 필요하지만 제대로 치료하면 경과가 좋은 색소 병변임을 안내드리고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양측성 후천성 오타양모반 치료 경과

양측성 후천성 오타양모반의 치료는 대부분 ‘레이저’를 활용합니다.

제가 이전에 보여드렸던 흑자처럼 한 번에 치료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고요. 긴 호흡으로 여러 차례 반복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반복 치료가 필요한 색소 질환들은 환자분들 입장에서 부담을 느끼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5회, 10회 티켓팅을 해야 하고,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기 때문에 결과가 좋지 않을 때의 문제를 많이들 걱정하시는 것 같아요.)

양측성 후천성 오타양모반은 정확한 진단 후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면 아주 좋은 경과를 보이는데 실제 회차별 레이저 치료 경과를 보여드릴게요.

양측성 후천성 오타양모반
레이저 치료 회차별 사진입니다.

스크롤을 쭉 내리면서 보셨을 것 같은데, 회차가 거듭될수록 병변이 점점 옅어지고 있는 모습이 보이시지요?

한 번에 드라마틱한 개선 효과를 보이지는 않지만, 적절한 강도와 간격으로 꾸준하게 치료를 진행하면 회차가 거듭되면서 점점 좋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일부 환자분들에게는 레이저 치료 후 과색소 침착 현상이 발생하며 시술 전보다 색소가 더 올라오는 시기가 있긴 해서 처음부터 너무 강하게 시술을 하지는 않고, 적당한 강도로 시술하면서 경과에 맞춰서 강도와 주기를 조절하는 것도 중요하고요.

최종 치료 후 모습이 가장 궁금하실텐데, 양측성 후천성 오타양모반 치료 마무리 단계의 모습을 보여드릴게요.

양측성 후천성 오타양모반 치료 마무리

후천성 양측성 오타양모반
치료 마무리 단계의 사진입니다.

눈밑, 광대 주변에 있던 색소 병변들이 깨끗하게 사라졌고, 전체적으로 피부도 훨씬 좋아보이는 느낌이 있지요?

실제 치료 전, 후를 같이 보시면 조금 더 명확한 비교가 가능합니다.

내원 당시 사진과 최종 치료 후 사진.

적절한 강도·간격으로 총 7회의 치료를 진행했고, 피부 색소 병변이 아주 좋아진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색소 병변 치료는 대부분 단기적인 접근보다는 긴 호흡으로 치료를 해야 하기 때문에 환자분들이 치료 결과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시는데요.

적절한 치료가 꾸준히 진행되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고 회차를 진행하면서 좋아지는 모습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기 때문에 치료 효과에 대해 확신을 갖고 치료를 받아보실 수 있답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색소 치료에 대한 경험이 많은 의료진과 진료 상담을 먼저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색소 병변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이번 시간에는 양측성 후천성 오타양모반 치료 과정을 회차별로 자세하게 보여드리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사실, 색소 병변의 경우 종류가 너무 다양하고 용어도 복잡해서 환자분들이 굉장히 어려워하시는 분야입니다. (양측성 오타양모반만 하더라도 후천성 오타반점, 후천성 오타모반, 오타양모반, 후천성 진피멜라닌 세포증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거든요.)

병변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를 계획하는 것, 피부 손상을 줄이면서 섬세하게 색소 병변을 제거하는 것 등 시술자의 경험과 노하우가 굉장히 중요한 분야가 색소 치료구요.

그래서 색소 질환 치료는 반드시 치료 경험이 많고, 숙련된 의료진을 찾는 것이 중요하고 치료를 너무 성급하게 결정하시기 보다는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에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계획을 찾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혹, 색소 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은 장인닥터 프로필 링크를 통해서 문의를 주시면 대략적인 안내도 도와드리고 있으니 편하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05-1.jpg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