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신경마비 도수치료 + 보톡스, 약 1년간의 변화 과정

By.

min read

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제가 장인닥터 블로그에서 안면마비라는 질환을 다루기 시작한지 1년쯤 되었습니다.

사실 제가 우리 병원의 다른 진료(문신제거, 흉터치료, 특수점제거 등)는 치료 사례 위주의 포스팅을 많이 올리고 있다면, 안면마비는 진료 특성상 환자분들의 치료 사진 동의를 받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치료의 원리, 과정 등만 소개를 해왔습니다.

다만, 우리 병원의 안면마비 환자분들 중에서는 같은 환우분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치료가 가능하다는 희망을 전달하기 위해 부분적인 사진 제공에 동의해주신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실제 환자분의 안면신경마비 치료 이야기를 가지고 왔는데요.

도수치료, NMRT, 보톡스 등을 병행하면서 총 11개월 동안 환자분이 호전되는 이야기를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심한 안면마비로 내원하신 환자분

내원 당시 환자분의 사진입니다.

20대 여성 환자분으로, 안면신경마비 발병 약 3개월 후에 우리 병원을 찾아주셨는데요. 일단, 우리 병원에 오시기 전의 치료 History부터 간단하게 요약해보겠습니다.

이 환자분의 경우, 발병 초기에 스테로이드 치료도 잘 받으셨고, 이후 안면마비 성지로 알려진 동탄 한림대병원 입원 치료도 잘 받으셨지만.. 상태가 너무 좋지 않았던 분인데요.

HB Scale 4~5단계, 근전도검사상 신경손상률이 97% 수준으로 신경 손상이 너무 심해서 치료를 잘 받더라도 예후가 상당히 나쁠 것으로 예측되던 상황.

또한, 내원 당시에 팔자, 입술, 광대 등 근육에 전체적으로 힘이 너무 없어 비대칭도 심한 상태로 우리 병원을 찾아주셨습니다.

안면신경마비 치료 계획

제가 안면마비 진료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동탄한림대병원의 김진 교수님 덕분이라, 우리 병원은 동탄한림대병원과 연계한 치료를 많이 하고 있는데요.

동탄한림대병원 도수치료 대기 환자가 너무 많거나, 거리상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기타 미용치료가 필요한 상황 등이라면 대학병원과 우리 병원을 병행하면서 치료를 같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위 환자분의 경우 우리 병원과 동탄한림대학교 병원의 병행 치료를 진행했고, 아래에서는 치료 후 좋아지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안면신경마비 치료 후 경과
(1개월 ~ 11개월까지)

안면신경마비치료 1개월차 모습입니다.
(좌측이 내원 당시, 우측이 치료 1개월차 모습)

도수치료 + 건측보톡스 치료를 진행했고, 1개월차부터 눈에 띄게 호전된 모습을 보실 수 있는데요. (치아가 보이는 정도가 다르지요?)

치료 전 힘이 전혀 없었던 팔자, 광대, 입술 부위에 힘이 돌아오면서 좌·우 비대칭도 많이 개선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면신경마비치료 7개월차 모습입니다.
(좌측이 치료 전, 우측이 7개월차 모습)

치료 전과 비교해보면, 입술의 대칭이 많이 줄어들었구요. 연합운동이 미세하게 나타났는데 환측에 보톡스를 주입해서 1개월차 모습보다 입술이 내려가 있는 모습.

7개월차 모습에서는 비대칭이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많이 좋아진 상태라, 추가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었지만 환자분이 조금 더 좋아지길 원하셔서 추가적인 치료를 계속 도와드렸습니다.

안면신경마비치료 11개월차 모습입니다.
(좌측이 치료 전, 우측이 11개월차 모습)

추가로 치료를 수 차례 더 진행한 후 이제는 비대칭이 거의 보이지 않은 수준으로 호전되었습니다. 환자분도 너무너무 좋아하셨구요.

위 환자분의 경우 병원 치료에만 의존하지 않고, 우리 병원의 물리치료사가 NMRT를 통해 안내해드린 움직임 교육, 근육 컨트롤 등도 일상에서 꾸준하게 해주셨기 때문에 이렇게 좋은 결과가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안면신경마비, 꾸준하게 치료한다면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들, 실제로 정말 많은데요.

안면신경마비의 경우 실제로 치료가 정말 어렵고, 모든 분들이 다 이 정도 수준의 호전도를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저도 수 년 정도 안면마비 환자분들의 진료를 해오면서 느낀 부분이 꾸준한 병원 치료와 함께 환자분의 일상 관리가 병행된다면 안면마비는 충분히 극복이 가능한 질환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병원에서 같은 환우분들을 위해서 부분적인 사진 제공에 동의해주신 분들이 몇 분 더 계신데, 다음에도 다른 환자분의 이야기를 가지고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보신 환자분들이라면, 치료를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적어보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