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마비 왈러변성 Wallerian degeneration 이란?

By.

min read

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안면마비라는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은 왈러변성(Wallerian degeneration)이라는 단어를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왈러 변성은 안면마비 발병 후 손상된 신경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초기 안면마비(발병 후 약 2주) 관리와 치료를 위해 알아두어야 하는데요.

제가 안면마비 급성기 치료에 대해 소개할 때 스테로이드 치료와 도수 치료가 꼭 필요하다고 설명을 드렸는데, 왈러변성에 대해 알게 된다면 초기 치료의 중요성을 더욱 크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 그러면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왈러 변성이란? Wallerian degeneration

왈러 변성이란 축삭이나 가지돌기가 세포체와 연결이 절단되어 절단부 밑의 말초부가 변성하여 소실되되나, 세포체가 가까운 부분은 정상인 상태를 의미합니다.

조금 어렵지요?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과 함께 설명을 좀 해볼게요.

안면신경의 구조를 간단하게 그린 그림입니다.

왼쪽에 보이는 근육이 우리의 얼굴을 움직이는 역할을 하는데, 오른쪽의 축삭, 세포체, 가지돌기 등이 근육의 움직임을 지시하는 역할을 한다고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그런데, 어떤 원인으로 인해 ‘축삭’이 손상되어 끊어지면 더 이상 근육으로 움직이라고 지시를 할 수 없게 됩니다. (신호 전달이 불가능해져 마비가 온 상태)

그리고 축삭의 끊어진 부분을 기점으로 세포체와 가까운 부분들은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하지만 세포체와 먼 부분(말초부)는 모두 변성됩니다.

이렇게 손상된 신경이 변성되어 소실되는 과정을 ‘왈러 변성’이라고 합니다.

신경이 변성되어 소실되면서 근육은 움직임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근육의 크기도 점차 작아지게 되고요.

이 왈러 변성은 안면마비가 생긴 후 2주 정도 지속되고, 2주 후부터는 신경이 재생되는데 이 떄 도수치료가 정말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왈러변성 기간의 도수치료의 역할

왈러 변성이 지속되는 2주라는 기간에는 신경이 점차 소실되기 때문에 어떤 치료를 받더라도 증상의 호전을 체감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 때에 진행하는 치료들이 왈러변성이 끝난 이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이 시기에 적절한 도수치료를 진행하게 되면 왈러변성이 끝난 이후 회복에 도움을 주기 떄문에 저도 환자분들에게 적극적인 치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왈러변성 중 도수치료의 역할

급성기 안면마비 도수치료

급성기 안면마비 환자분들은 스테로이드 치료와 도수치료를 계속 받게 되는데요.

입원 환자분의 경우, 입원 기간 동안 매일 도수치료를 권장하고 있고 왈러 변성이 끝난 후 3주차에 접어든 환자분들은 주 2~3회 정도의 치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왈러변성 기간에는 신경 손상이 계속 진행되기 때문에 호전을 체감할 수는 없지만, 신경 재생의 기반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우리 병원은 숙련된 물리치료사가 직접 도수치료를 진행하고 있고, 도수치료와 함께 다양한 관리 방법(눈감기, 스트레칭, 혈액순환, 눈관리 등)에 대한 교육도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왈러변성에 대한 이야기를 다뤄봤습니다.

초기 안면마비는 왈러변성으로 인해 치료를 받더라도 호전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환자분들이 치료 효과에 대해 오인하시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요.

왈러변성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계셔야 본인이 받는 치료에 대해 오인하지 않을 수 있고 조금 더 천천히 여유를 갖고 치료에 임하실 수 있을 것 같아 자세하게 소개해드렸구요.

아, 마지막으로.. 안면마비는 병원에서 받는 치료에 100%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병원 치료와 함께 환자분 스스로의 관리도 굉장히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적어보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