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마지 자주 묻는 질문 정리 (효과, 통증, 볼꺼짐, 유지기간 등)

By.

min read

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제가 최근 장인닥터 채널을 통해 ‘써마지의 원리와 효과’를 자세하게 소개해드린 적이 있지요?

이번 시간에는 써마지 2편으로, 써마지 상담 & 시술 과정에서 환자분들이 자주 묻는 질문 5가지를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실제 진료실에서 환자분들이 자주 묻는 질문들을 하나하나 정리해드릴게요.

오늘 내용은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도 자세하게 정리해두었으니,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위의 영상을 시청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Q1. 써마지 효과, 개인마다 다른 이유?

써마지, 왜 사람마다 효과가 다른지? 같은 써마지를 받았는데 왜 만족도의 차이가 큰지? 이런 질문들을 진료실에서 종종 받곤 하는데요.

사람의 피부는 부위마다 상태가 다릅니다.

예를 들면, 수분이 많거나 적거나 피부가 두껍거나 얇거나 기름기가 많거나 적거나 이런 차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차이 때문에 같은 서마지로 고주파 에너지를 가열한다 하더라도 열이 생기는 강도나 방식이 조금씩 달라질 수가 있죠.

전문 용어로는 임피던스(Ω)라고 하는데요.

임피던스는 전기가 지나갈 때 얼마나 잘 지나가느냐 못 지나가느냐를 의미합니다.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임피던스의 값이 다르고 ,열이 생기는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같은 시술을 받더라도 효과의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써마지는 숙련된 의료진이 피부 상태를 잘 체크해서 에너지를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팩터가 되겠습니다.(개개인의 피부의 상태를 고려해서 서마지를 어떻게 쓰냐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Q2. 써마지 통증, 써마지가 아픈 이유?

써마지는 고주파 리프팅 장비 중에서도 통증이 심한 편에 속하는 장비입니다. 그래서 통증에 대한 걱정이나 질문을 종종 받곤 하는데요.

고주파 에너지을 전달하면 피부 안에서 열이 순간적으로 생기게 만들기 때문에 그 순간에 따끔하거나 뜨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대신 겉은 차갑게 보호하는 냉각 장치가 있고, 요즘 신형 장비(4세대 모델인 써마지FLX) 같은 경우에는 바이브레이션까지 같이 있기 때문에 통증을 분산시키는 그런 효과도 있죠.

시술 통증은 개인차가 크고 같은 시술이라도 어떻게 시술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리 병원의 경우 통증 경감을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하고 있고, 대부분 비수면으로도 편안한 시술이 가능하지만 통증에 대한 민감도가 너무 크고 걱정이 많은 분들은 수면마취를 활용한 시술을 고려해보실 수도 있답니다. (부분 마취, 수면 마취 선택 가능)

Q3. 써마지 피부 겉은 차가운데 피부 속은 뜨거워지는 이유?

써마지 피부 겉은 차가운데 피부 속은 어떻게 뜨거워지는지에 대한 질문도 종종 받는데요.

써마지는 핸드피스와 접촉되는 피부 겉 표면은 냉각시키면서 피부 속에는 고주파가 지나가면서 열이 저항 가열로 인해 만들어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피부 겉이 차가울수록 열은 조금 더 깊은 층까지 들어갈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는데요.

써마지 장비의 팁 부분을 보시면 냉각 시스템이 들어가 있고요. 표면은 계속 차갑게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고주파가 피부 속으로 전달이 돼서 저항 가열을 통한 열을 만들어 내게 되는 것입니다.

Q4. 써마지 시술 후 꺼짐 현상?

‘써마지 시술을 받은 후 살이 빠져 보이거나, 얼굴이 꺼질 수 있다는데 사실인가요?’ 라는 질문도 종종 받곤 하는데요.

이 부분은 조금 조심스럽게 말씀드려야 할 부분인 거 같아요.

써마지는 원래 피부의 탄력을 목표로 하는 시술입니다

그런데 사람마다 피부 두께나 지방 즉 볼륨이 다르고 또 너무 강하게 반복 시술하거나 얇은 부위를 과하게 시술하게 되면 원치 않는 결과가 생길 가능성이 있죠. (HIFU 장비처럼 볼꺼짐 같은 부작용의 우려가 크진 않지만, 발생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중요한 건 어떤 부위를 어떤 강도로 얼마나 중복해서 시술을 할지 시술자가 설계를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환자분들에게 항상 말씀을 드립니다. 볼륨이 충분한 분은 써마지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지만 얼굴이 너무 마른 편이거나 볼 살이 없는 분들은 써마지보다 다른 시술을 먼저 고려하는게 좋을 수도 있다고 말씀을 드리고 있어요.

Q5. 써마지 유지기간, 왜 오래가나요?

일반적으로 써마지의 효과는 6개월 ~ 1년 정도 유지가 된다고 알려져 있지요?
(물론, 개인차가 있고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른 리프팅 시술에 비해 1회 시술로도 효과가 오래 유지되기 때문에 왜 이렇게 효과가 오래 유지되는지 궁금해하시는 환자분들이 계시더라구요.

피부는 열 자극을 받으면 즉시 당겨지는 효과가 있고 그 뒤에 서서히 조직의 재정비에 의해서 탄탄해지게 되는 과정이 이어집니다.

그래서 다른 에너지 디바이스 리프팅에 비해 시술 효과가 강력하고 효과가 오래 유지되는 편이고, 보통 1회 시술로 6개월 ~ 1년 정도 효과가 지속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써마지랑 울쎄라랑 뭐가 다른가요?”라고 질문을 하시는데..

아주 쉽게 비유를 해 드리면 이렇습니다. 써마지는 피부 속을 따뜻하게 만들어서 탄력을 올리는 느낌이고 올쎄라 같은 경우에는 피부 밑에 아주 작은 점들의 열 자극이 생기도록 해서 당김을 만드는 그런 느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시술이 더 좋다기보다는 각 장비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환자분의 피부 상태와 원하시는 결과에 따라서 선택을 하시는게 더 좋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은 써마지 2편으로, 진료실에서 실제 환자분들이 써마지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5가지를 정리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써마지는 피부 겉은 차갑게 냉각시켜 주면서 피부 속 깊이 열을 전층으로 생기게 해서 탄력을 올리는 시술로,바로 당겨지는 즉시 효과와 수 개월에 거쳐서 천천히 피부가 탄탄해지고 리프팅이 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써마지는 대체가 어려울 저옫로 좋은 리프팅 시술이지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본인의 피부 상태, 시술 목적을 고려한 계획과 섬세한 시술이 중요하기 때문에 꼭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시술을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구요.

혹 써마지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은 장인닥터 프로필 링크를 통해서 따로 문의를 주시면 대략적인 안내도 도와드리고 있으니 편하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05-1.jpg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