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크커피반점 제거, 눈꺼풀 위아래 고난도 케이스 (ft. 초등학생 환자)

By.

min read

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오늘은 최고 난이도의 밀크커피반점 제거 이야기를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최고 난이도라는 표현을 잘 안쓰는데.. 오늘 케이스는 정말 어려운 케이스입니다.)

밀크커피반점의 위치가 눈꺼풀 위·아래에 있어서 어려운 것도 있었고, 크기도 굉장히 컸고, 또 환자가 아직 초등학생이라 더 어려운 점들이 많았었는데..

내원 당시 초등학생 아이의 상태부터 제거 과정, 제거 후 모습까지 자세하게 보여드리겠습니다. 바로 보시죠.

최고 난이도의 표피모반(밀크커피반점)이 있던 초등학생 여아

내원 당시 환자분의 사진입니다.

눈꺼풀 위·아래에 아주 큰 밀크커피반점이 있었던 초등학생 여아입니다. (제가 왜 최고 난이도라고 했는지 사진을 보면 바로 납득이 되시지요?)

밀크커피반점은 연한 갈색으로 편편하며, 얼룩이 묻은 것 같이 나타나는 선천성 점입니다.

밀크커피반점은 유병률이 10% 정도로 아주 흔한 반점이지만, 미용적으로 이렇게 눈에 띄는 부위에 있고 큰 경우 부모님들을 많은 고민에 빠지게 만드는 점이기도 합니다.

우리 병원의 점 제거는 대부분 성인 위주로 진행하고 있지만 초등학생, 중학생 아이들도 제거가 꼭 필요한 경우에는 진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단, 아이가 부분 마취 통증을 견딜 수 있을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취과 마취를 견딜 수 있다면, 초등학생도 진료가 가능합니다.)

보통 소아의 밀크커피반점 크기는 6mm가 평균인데, 이 아이의 경우 크기도 굉장히 크고 눈꺼풀 위, 아래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미용적으로 큰 불편함이 있는 상태.

크기가 작고, 눈에 잘 안보이며 미용상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조금 더 성장을 한 후에 치료를 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이렇게 눈에 많이 띄고 주위 친구들의 놀림을 받아서 자아 형성에 문제가 될 정도의 상황이라면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위 케이스는 아이와 부모님 모두 적극적인 치료를 원하시던 상황이라, 저도 진료를 도와드리게 되었는데 그 과정을 한 번 보여드릴게요.

초등학생 밀크커피반점 제거
1차 부분 테스트

이무래도 초등학생 여아라, 처음부터 적극적인 치료를 바로 진행하는 것 보다는 마취 및 레이저 통증을 어느 정도 견딜 수 있는지? 그리고 밀크커피반점의 반응도와 피부 회복 정도는 괜찮은지? 등등을 부분 테스트를 통해 미리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했는데요.

일단, 1차 레이저 시술을 통해 눈꺼풀 위쪽에 있는 밀크커피반점과 아래쪽의 일부분만 먼저 제거 시술을 진행했습니다.

1차 시술의 결과는?

레이저로 제거한 부분의 반응도가 상당히 좋지요?

부분 마취가 아플텐데도 아이도 씩씩하게 잘 참아주고, 1차 부분 테스트로 레이저 시술을 진행했을 때 반응도가 좋은 편이라 2회차 시술부터는 본격적인 치료를 진행했습니다.

초등학생 밀크커피반점
본격적인 레이저 제거 진행

본격적으로 밀크커피반점을 공략하고 있는 모습.

밀크커피반점은 저출력으로 1~2주 간격으로 수십회 치료를 하는 방법과 출력을 조금 더 높여서 적게 치료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1차 테스트를 통해서 어느 정도 출력을 높여서 시술을 진행해도 된다고 판단하여 출력을 조금 높여서 치료 횟수를 적게 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했습니다.

점점 줄어들고 있는 눈꺼풀 밀크커피반점

확실히 회차가 진행될수록 밀크커피반점이 줄어들고 있는 모습이 보이시지요? 경과가 좋아서 아이도 더 씩씩하게 치료에 잘 따라와줬던 것 같습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밀크커피반점.

레이저 제거 과정에서 눈꺼풀 위·아래로 흉터가 크게 생기면 큰 문제가 되기 때문에 마무리 단계에서는 출력을 조절해서 안정적으로 제거합니다.

마무리단계 직전의 밀크커피반점

이제 대부분의 밀크커피반점은 제거되었고, 제거한 부위 주변이 붉어진 부분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본연의 피부색을 찾게 되는데요.

마지막 경과 사진을 한 번 보실까요?

밀크커피반점 제거, 마무리

초등학생 밀크커피반점 제거, 마무리 단계의 모습입니다.

제거 장비 – 피코케이, 그린셀, 클라리티2 사용

총 6회의 레이저 시술을 진행했구요. 눈꺼풀 위·아래로 넓은 범위에 있던 밀크커피반점이었지만 아주 좋아진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치료 전후를 비교해 보면, 확실히 좋아진 모습.

초등학생지만 씩씩하게 잘 따라와줘서 좋은 결과가 나오는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6회 시술 후 현재는 경과 관찰과 올라오지 않게 레이저 치료를 하면서 추적 관리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초등학생 환자의 최고 난이도 밀크커피반점 제거 이야기를 들려드렸습니다.

아이에게 생긴 밀크커피반점이 이렇게 미용적으로 눈에 띄는 부위에 있고, 주변에서 놀림을 받아서 아이의 자아 형성에 문제가 될까 걱정하시는 부모님들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아이의 치료 의지만 있다면, 초등학생 시기에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고 안정적인 제거를 진행하면 흉터에 대한 걱정을 줄이면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아이와 함께 진료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 밀크커피반점 제거에 궁금하신 부분은 장인닥터 프로필 링크를 통해서 문의를 주시면 대략적인 안내도 도와드리고 있으니 편하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사진을 같이 첨부해서 문의를 주시면 조금 더 자세한 안내가 가능합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05-1.jpg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