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제가 최근 블로그에서 “눈 옆머리 점” 제거 케이스를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오늘은 이 눈 옆머리 점보다 더 안쪽에 위치한 점 제거 이야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더 안쪽에 위치한 점의 용어가 정확하게 정리가 되어 있지가 않습니다. 하하.)
오늘 내용은 제가 오래 전 유튜브 영상에서도 자세하게 소개해드렸으니,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위의 영상을 시청해주시길 바랍니다.
누호점? 누구점? 눈물점?
이 눈 안쪽에 있는 부위를 ‘누호’라고 합니다.
눈물이 고이는 호수라 해서 누호라고 하는데요. 가끔 이 누호에 점이 생겨서 까맣게 눈꼽이 낀 것처럼 보이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점은 누호점이라고 부르도 하지만, 정확한 명칭이 참 애매한데..
눈 안쪽에 언덕 같이 이렇게 볼록 튀어나온 ‘누구’라는 부위가 있는데, 그래서 누구점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누구점, 누호점 다 조금 생소하시지요?
그래서 우리 병원에 내원하시는 분들을 보면, 눈물점으로 검색해서 오시는 경우도 많은 것 같네요.
위 사진을 보시는 것처럼, 이 점은 딱 봐도 제거가 굉장히 어려워보이지요?
안구에 손상이 갈 수도 있는 부위이고, 자칫 제거를 잘못하게 되면 누구·누호에 변형이 오면서 눈 앞머리에도 변형이 생길 수 있는 부위입니다.
그래서 일반 병원에서는 거의 제거가 불가능하고요.
다만, 우리 병원에서는 눈 주위 다양한 점 제거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누구점, 누호점도 제거가 가능한데요. 실제 환자분의 이야기를 한 번 들려드리겠습니다.
누호점? 누구점? 눈물점?
제거를 위해 내원하신 환자분
내원 당시 환자분의 사진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누구·누호에 점이 있던 환자분입니다.
다른 병원에서는 ‘제거가 불가능하다. 굳이 왜 빼냐’ 이런 이야기를 들으셨던 분인데.. 우리 병원에서 제거가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내원해주셨습니다.
아무래도 제거가 가능한지, 그리고 제거 후 안구에 손상은 없는지 등의 부분을 많이 걱정하셨는데 우리 병원에서 누구점·누호점부터 눈 주변 다양한 점들을 제거하고 있고, 우리 병원의 다양한 제거 사례를 보시고 치료를 결심하셨다고 하시더라구요.
겉으로 드러나는 점은 많지 않고, 이렇게 손과 면봉으로 집어야 보이는 정도이지만.. 겉에서 보았을 때에는 눈꼽처럼 보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계셨던 환자분.
점의 크기가 다소 컸지만, 안전을 우선하면서 한 번에 제거를 계획해드렸습니다.
누구점, 누호점, 눈물점 제거
제거 후 모습은?
안구보호렌즈를 하고, 레이저를 활용해서 한 번에 점을 제거했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점이 제법 큰 편이지요? (분할제거를 고민했지만 눈 안쪽이고 불편감이 크기 때문에 한 번에 제거하는 방향으로 진행했습니다.)
점 제거 직후 사진입니다.
누구점을 제거할 때에는 누구에는 최대한 손상이 덜 가는 방향으로 진행해야 하는데요. 안정적으로 점 제거는 잘 되었고, 이후 환자분이 관리만 잘 해주시면 충분히 회복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안구 부위이다 보니.. 안연고를 활용해서 잘 소독하고 관리를 해주시면 10일 전후로 회복이 잘 되는 편입니다.
누구점, 누호점, 눈물점
제거 전/후 비교
점 제거 전/후를 비교해보면, 점의 뿌리까지 확실히 잘 제거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점의 뿌리를 제거해야 제거 후 재발되지 않습니다.)
우리 병원은 특수점 제거에 집중하고 있다 보니, 이렇게 일반적인 병원에서 제거가 어렵다고 이야기하는 점들도 안정적인 제거가 가능합니다.
또한, 환자분들이 걱정하시는 안구 손상, 점 주변 조직의 변형도 줄일 수 있구요.
다양한 장비, 테크닉을 활용하여 안정적인 제거가 가능하니 누구점, 누호점, 눈물점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우리 병원의 문을 두드려보시길 바랍니다.
먼 지방에서 오시는 분들은 아래의 장인닥터 프로필 링크를 통해서 사진과 함께 따로 문의를 주시면 대략적인 제거 방법 등을 안내해드립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