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점 제거 수술, 당일 제거도 가능합니다. (ft 레이저 vs 봉합)

By.

min read

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제 장인닥터 채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우리 병원은 고난도 특수점 제거에 집중하고 있으며 다양한 부위에 발생한 특수점 제거 케이스를 제 채널에서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 주제인 ‘귀점’도 점의 위치(귓볼, 귀 이륜 등)가 다르고, 점의 크기나 깊이가 다르다보니 여러 케이스를 소개해드리고 있는데요.

귀점은 위 케이스처럼, 단게적인 제거를 통해서 흉터를 줄이면서 제거할 수도 있지만 환자분의 상황에 따라서는 당일에 수술을 통해 한 번에 제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귀에 점을 수술적 제거를 통해 한 번에 제거한 이야기를 한 번 들려드릴게요. (점의 크기, 위치, 깊이부터 환자분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 제거 방식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 부분은 진료 상담 후 안내가 가능합니다.)

귀점 제거로 내원하신 환자분

내원 당시 환자분의 사진입니다.

먼 지방에서 올라오신 환자분으로, 오래 전부터 있었던 귀점 제거를 위해 서울 강남에 있는 우리 병원까지 내원해주셨습니다.

위 사진만 보면, 귀의 점이 그렇게 크게 거슬리는 느낌은 아니지요? (귀에 뾰루지 정도가 생긴 정도로 보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다만, 각도를 조금만 바꾸면 느낌이 완전히 다릅니다.

사진 각도를 약간만 틀어보면, 귀의 점이 상당히 크게 돌출되어 있는 모습. 크기도 제법 큰 편이지만 점이 돌기처럼 돌출되어 있어서 크게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겠지요.

귀점 제거는 절개·봉합을 통해 수술적인 제거도 가능하고, 레이저를 통해 제거하는 방법도 있는데 오늘 환자분의 경우 수술적인 제거를 진행했습니다. (왜 수술을 진행했는지는 뒷 부분에서 조금 자세하게 정리해드릴게요.)

귀점 제거 수술 진행 (내원 당일 결과)

귀점 제거 수술 직후 모습입니다.

내원 당일 상담 후 바로 제거 수술을 진행했고, 외과적인 절개를 통해 귀점을 정상 피부 조직과 잘 박리하여 점의 뿌리까지 꼼꼼하게 제거한 후 봉합까지 마무리한 모습.

보통 이렇게 큰 귀에 점은 제거 후 흉터가 크게 남는 편인데, 저 같은 경우 패인 흉터를 줄이기 위해 피부를 봉합할 때 ‘속봉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속봉합을 진행하면 피부가 안쪽에서부터 새롭게 차오르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패인 흉터의 정도를 줄일 수 있거든요.

수술 전후(내원 당일 수술) 사진을 같이 보면, 큰 귀에 점이 깔끔하게 제거되었고 봉합까지 잘 완료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봉합사는 수술 1~2주 후에 제거하게 되고, 봉합사를 제거하면서 경과 확인 및 필요에 따라 흉터 치료를 진행하면서 치료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이렇게 귀점을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한 번에 제거하는 방식을 설명드렸는데, 환자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수술 vs 비수술(레이저)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해볼게요.

귀점 제거 수술 vs 레이저 비교

제거한 귀점 사진.

음.. 저는 점 제거 수술과 비수술 두 가지를 모두 다 하는 의사로, 환자분에게 적합한 방법을 찾아드리기 위해 제가 직접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수술, 비수술을 결정할 때 고려하는 요소는 매우 다양합니다.

점의 위치, 크기, 깊이, 주변 조직의 상태부터 환자분의 상황(내원 거리, 제거 기간, 기타 니즈)까지 전반적인 요소들을 고려하고 있거든요.

특수점 제거로 내원하시는 환자분들과 상담을 하다 보면, 가장 걱정하시는 부분이 ‘흉터’라 대부분은 흉터를 줄이기 위해 레이저로 분할 제거를 진행하거나 레이저를 메인으로 하되 마무리 단계에서 봉합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 환자분의 경우, 먼 지방에서 올라오셔야 하는 상황이라서 최대한 내원 횟수를 줄이는 것이 가장 큰 포인트였습니다.

그래서 분할 제거 방식에 비해서는 흉터가 조금 더 남겠지만, 절개·봉합을 통해 한 번에 제거하는 방식을 권유드렸구요.

내원 당일에 수술까지 진행했고, 1~2주 후 봉합사 제거 및 경과를 보는 과정을 끝으로 대부분 치료가 종료되기 때문에 내원 횟수나 치료 기간에 대해 부담이 큰 분들이라면 이렇게 수술을 통해 한 번에 제거하는 방식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 질문도 제가 많이 받는 편인데,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저는 패인 흉터를 줄이기 위해 속봉합을 하기 때문에 흉터도 그리 심한 편은 아닙니다.

제가 최근 어렵게 귀점 제거 수술, 15개월 후 경과 사진을 얻게 되었는데 수술 후 흉터가 어느 정도 아무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위의 글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제가 오늘 준비한 글은 여기까지구요.

혹, 귀점 제거에 궁금하신 부분은 장인닥터 프로필 링크를 통해서 문의를 주시면 대략적인 안내도 도와드리고 있으니 편하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사진을 같이 첨부해서 문의를 주시면 조금 더 자세한 안내가 가능합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05-1.jpg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