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자필러 제거, 안녹는 필러 녹이는 방법 (제거 영상 징그러움 주의)

By.

min read

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저는 필러 시술도 정말 많이 하지만, 필러 시술을 하는 만큼이나 제거 시술도 정말 많이 하는 의사입니다. (필러 시술을 하는 병원은 많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제거를 하는 병원은 많지 않지요.)

히알루론산 필러로 시술 받은 경우,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경우라면 필러 녹이는주사(히알루로니다제, hyaluronidase)로 비교적 간단하게 제거를 할 수 있으나..

결절, 낭종, 육아종 등의 부작용이 동반된 경우 또는 히알루론산 계통이 아닌 필러로 시술 받은 경우라면 녹이는주사로 제거가 불가능한데요.

오늘은 4~5년 전부터 수 차례 성분을 알 수 없는 필러로 시술 받은 환자분의 팔자필러 제거 케이스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팔자필러를 녹이기 위해서 다른 병원에서 이미 두 차례나 필러녹이는주사 시술을 받은 환자분. 두 번이나 시술을 받았는데도 불구하고 전혀 변화가 없어서 우리 병원을 찾아주셨습니다.

필러 제거 결과가 좋지 않았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정말 녹지 않는 필러라서 녹이는주사로 반응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녹는 필러라도 녹이는주사가 필러가 있는 곳까지 정확하게 주사되지 않아서 효과를 제대로 못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필러가 여러 Layer로 나누어 주입이 된 경우, 녹이는주사가 전체 필러에 작용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녹지 않는 경우도 있구요.


초음파 검사를 활용한 팔자필러제거

우리 병원은 초음파 검사 장비가 있어서 영상의학적 검사를 활용하여 내부 필러 상태를 확인한 후, 적절한 필러 제거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위 환자분 같은 경우는 필러가 방으로 나누어져 있어(위 사진에서 검은색 동그라미가 여러 섹션으로 구분되어 있지요?) 각각의 방에 녹이는주사가 잘 주입되도록 시술해야 하는데요.

녹이는 주사를 주입한 후, 반응을 확인했지만 부분적인 부피 감소 외에는 큰 효과를 보기 어려웠고 녹는 필러와 녹지 않는 필러가 섞여 있다고 판단해서 남아 있는 팔자 필러를 짜내는 것을 계획하였습니다.

녹지 않는 필러는 짜내거나 수술적으로 제거를 해야 하며, 짜내는 경우 주사기가 들어갈 장소에 마취를 해서 통증을 예방하고 피부에 작은 구멍을 내서 필러를 짜냅니다.


아래 사진은 실제 팔자필러 제거 과정을 담고 있으며 출혈 장면이 있어 심약자 분들은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녹지 않는 팔자필러 제거 과정

제거할 팔자필러 부위. 위에서 보여드렸던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제거할 위치를 파악하고 피부에 작은 구멍을 냅니다.

피부에 작은 구멍을 낸 후, 팔자 필러를 짜내는 모습.

성분 미상의 녹지 않는 팔자필러가 나오고 있는 모습.

흘러나오는 필러를 보니, 녹지 않는 필러가 확실하네요. (그래서 녹이는 주사의 효과가 크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스럽게도 필러가 단단하지 않고 부드러워서 비교적 수월하게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팔자필러를 짜내는 과정은 위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러 제거는 간단하지 않습니다.

일부 환자분들은 필러녹이는주사 시술을 여러 차례 받았음에도 잘 제거가 되지 않고 오랜 기간 고생하고 치료를 포기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필러녹이는주사에 반응을 하지 않는 경우,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내부 상태를 확인하면 치료 계획을 세우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환자분 상태에 따라서 위와 같이 즉시 짜내거나 수술적인 제거를 병행하는 방법도 있으니 다양한 제거술이 가능한 병원에서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절한 조치를 받아보셨으면 좋겠네요.

위 포스팅은 제가 이마필러를 녹이는주사로 제거하는 내용을 담았는데, 혹 궁금하신 분들은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적어보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현진 올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