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자주름 원인 및 치료 – 필러, 보톡스, 레이저, 실리프팅 등

오늘은 중년의 상징으로 불리는 ‘팔자주름’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환자분들이 ‘팔자주름 = 꺼짐’이 원인이라고 생각하지만, 꼭 꺼짐만이 원인은 아닙니다.

팔자주름의 발생 원인은 꺼짐, 처짐, 근육, 지방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달라지고 발생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다 다르거든요.

우선, 팔자주름 원인부터 하나씩 자세하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내용은 제가 유튜브 영상에도 잘 정리해두었으니,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위 영상을 시청해주시고 글이 편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계속 읽어주세요.

팔자주름의 다양한 원인

보통 환자분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팔자주름의 원인은 ‘팔자의 꺼짐, 패임’처럼 느껴지겠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발생 원인이 있습니다.

팔자주름의 발생 원인 4가지

1) 팔자 주변 피부의 처짐
2) 팔자주름 주변의 지방 함몰/꺼짐
3) 팔자 주변 근육의 긴장 및 수축
4) 2~3가지 이상의 복합적인 원인

피부 처짐, 지방 꺼짐, 근육의 긴장 및 수축 등 팔자주름의 원인 생각보다 다양하죠?

이렇게 발생 원인이 많고, 원인에 따라서 팔자주름의 개선 방법도 다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점은 아주 중요하니 꼭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이어서, 각 원인별 치료 방법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해보겠습니다.

팔자주름 원인 및 치료 – 피부 처짐형

피부 처짐형 팔자주름은 중안면부 지지조직이 약해지면서 지탱하고 있던 피부와 연부 조직이 아래로 늘어져 주름이 생기는 유형입니다.

피부 처짐으로 인한 팔자주름은 피부의 처짐 정도를 고려하여 리프팅 레이저 또는 실리프팅 시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는데요.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피부 처짐 환자분들의 경우 중안면과 함께 하안면까지 처진 경우가 많아 중안면에만 포커스를 맞춰 시술을 하게 되면 얼굴의 전체적인 밸런스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런 유형의 팔자주름은 시술 시 안면부 밸런스를 고려해서 중안면과 함께 하안면(아랫볼, 턱선 등)도 정밀하게 확인하여 시술을 권해드리는 편입니다.

팔자주름 원인 및 치료 – 지방 함몰/꺼짐형

지방 함몰/꺼짐형 팔자주름은 팔자 부위의 지방이 감소하면서 피부가 아래로 함몰되어 주름이 생기는 유형입니다.

지방 함몰, 꺼짐으로 인한 팔자주름은 함몰 정도에 따라 필러 또는 귀족수술을 통해서 개선할 수 있는데요.

이 중 귀족 수술에 대해 한 가지 말씀드리자면, 귀족 수술은 꺼진 팔자 부위(정확히는 코 양 옆 부위)에 보형물을 넣어서 볼륨을 개선해주는 수술이지만 단순히 팔자주름 개선만을 목적으로 한 수술은 아닙니다.

코 양 옆의 볼륨 부족 현상을 개선해 중안면에 입체감을 형성하거나 돌출입을 개선해주는 효과도 함께 기대할 수 있거든요.

문제는 복합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만큼 팔자주름에 대한 개선 효과가 생각보다 크지 않다는 건데요.

그래서 저는 이렇게 복합적인 효과가 필요한 분들이 아니라면 귀족 수술보다는 필러 시술을 권해드리는 편입니다.

팔자주름 원인 및 치료 – 근육의 긴장 및 수축

근육의 긴장, 수축형 팔자주름은 표정 근육의 과도한 움직임으로 인해 미소를 짓거나 웃을 때 팔자 부위에 깊은 주름이 생기는 유형입니다.

표정 근육의 힘이 너무 강해 생기는 팔자주름은 주름의 힘을 약화시킬 수 있는 보톡스 or 근육 절제술 등의 방법으로 개선할 수 있는데요.

수술을 하는 경우는 흔치 않고, 보통 보톡스 시술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톡스로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할 때, 잘못하면 입주변 움직임이 어색해질 수 있어 아주 적은 용량으로 정교하게 시술을 해야만 시술 후 결과가 부자연스럽지 않습니다.

참고로 보톡스는 정적인 표정에서 팔자주름을 개선하는 시술이 아니라, 동적인 표정(미소, 웃음 등)을 지을 때 생기는 팔자주름을 개선해주는 시술이라는 점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팔자주름 원인 및 치료 – 복합형

복합형 팔자주름은 위의 설명드린 원인들이 2~3가지가 복합되어서 주름이 생기는 유형입니다.

복합적인 원인으로 생긴 팔자주름은 각 원인에 맞는 다양한 치료 방법을 적용해 개선할 수 있는데요.

앞에 설명드린 원인들과 다르게 두 가지 이상의 원인으로 나타나는 복합형 팔자주름은 환자분들마다 원인과 증상 정도가 다 달라서 ‘OO시술이 필요하다’라고 답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가급적이면 시간을 조금 내셔서 병원에 내원 후,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팔자주름의 원인을 확인해보고 그에 맞는 적절한 시술을 안내를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오늘은 팔자주름의 원인 그리고 원인별 치료 방법에 대해 한 번 자세하게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위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팔자주름은 발생 원인이 개인마다 다 다르고 각각의 원인마다 적합한 시술/수술도 크게 달라지는 문제입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팔자주름의 원인을 제대로 알고,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 적절한 치료 방법을 권해줄 수 있는 의료진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조금 더 심화된 내용으로 각 원인별로 실제 치료 사례와 치료 과정 등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