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필러 부작용 코가 빨개짐? – 혈관 압박, 염증, 지연성 면역반응 등

우리 병원은 일반 병원에서 처치가 어려운 다양한 필러 부작용(결절, 낭종, 육아종 등) 치료부터 반영구필러, 이물질제거를 정말 많이 하는 병원입니다.

보통 우리 병원을 찾는 환자분들을 보면,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1. 일반 병원에서 처치가 어려운 녹지 않는 필러 시술 환자

2. 필러 과주입, 모양 불만족 등으로 필러 제거/재시술을 원하는 환자

그리고 오늘 소개할 ‘3. 부작용으로 인해 필러 제거 및 치료를 원하는 환자’입니다.

필러 시술 후 나타나는 부작용은 환자마다, 시술 부위마다 다양한데 이번 시간에는 코필러 시술 후 코가 빨개지는 부작용(붉음증, 괴사, 홍반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필러 시술 후 부작용?

코필러 시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유의깊게 봐야하는 부작용은 바로 ‘붉음증’입니다. 흔히 환자분들은 ‘코필러 후 코가 빨개짐’이라고도 표현하는데요.

염증, 균, 면역반응, 괴사 등 필러 시술 후 나타나는 여러 부작용의 초기 증상이 바로 ‘붉음증’이기 때문입니다.

■ 코필러 시술 후 붉음증의 원인

– 압력 상승에 의한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생긴 붉음증
– 염증에 의한 혈류량 증가로 나타나는 붉음증
– 혈관이 압박되거나 막혀서 생기는 허혈성 홍반
– 지연성 면역 반응에 의한 붉음증

코필러 시술 후 붉음증이 생겼다면, 가장 먼저 발생 시점과 붉어진 상태의 패턴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코필러 후 붉음증이 생기면 ‘염증 반응’이라고 대부분 생각하는데 염증에 의해 붉음증이 생기려면 시술 후 최소 2~3일은 경과해야 합니다.

만약, 시술 직후 또는 다음날부터 생긴 붉음증이라면 염증보다는 혈액순환 장애이거나 허혈성 홍반을 의심해볼 수 있구요. 특히, 허혈성 홍반 같은 경우 ‘얼룩덜룩한 붉은색’이라는 특징적인 패턴이 있습니다.

실제 케이스를 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일부 사례를 첨부합니다.

아래의 사례들을 다른 병원에서 코필러 시술 후 문제가 생긴 환자분들이 우리 병원으로 의뢰를 주셔서 치료해드린 케이스입니다.

코필러 시술 후 붉음증 Case

압력 상승에 의한 혈액순환 장애가 원인인 붉음증

위 케이스는 코필러 시술 당일부터 코끝에 붉은색 홍반이 심하게 나타난 경우인데요.

주입한 필러가 코끝에 압력으로 작용하여 혈액순환장애를 일으킨 경우로, 주입한 코필러를 빠르게 녹이고 재생 치료를 진행하면 후유증 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혈관 압박, 혈관 막힘으로 인한 허혈성 홍반이 원인인 붉음증

위 케이스는 코필러 시술 후 다음날 얼룩덜룩하게 홍반이 생긴 경우입니다.

위와 같이 얼룩덜룩한 붉은색 패턴은 허혈성 홍반의 대표적인 패턴으로, 더 진행되지 않도록 바로 녹이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재생 치료를 진행하면 후유증 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지연성 면역 반응에 의해 부종이 원인인 붉음증

위 케이스는 코필러 시술 후 수 개월이 지나 부종이 생겨 코끝이 붉게 된 경우입니다.

앞서 보여드린 두 케이스는 시술 직후, 다음날 코가 붉어졌다면 위 케이스는 ‘수 개월’ 정도가 지나 나타난 경우로 진단명은 ‘지연성 면역 반응’입니다.

지연성 면역 반응은 필러 성분의 일부가 면역학적으로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현상으로 복용하는 스테로이드 약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며 반복적으로 면역 반응이 생긴다면 필러를 녹이고 다른 브랜드의 필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혈성 홍반이 악화되어 괴사와 붉음증이 동반된 경우

위 케이스는 코필러 시술 후 다음날 얼룩덜룩하게 홍반이 생기고 진행이 되어 괴사 소견을 보이는 경우입니다.

앞서 보여드렸던 허혈성 홍반의 특징인 얼룩덜룩한 모습과, 피부가 부분적으로 괴사되고 있는 상태가 보이는 모습이지요?

이 경우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며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수 주 이내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코필러 부작용, 붉음증 치료

코필러 후 나타는 붉음증은 원인에 따라 필러를 녹이고 재생치료, 스테로이드 복용 등을 통해서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부작용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코필러 후 붉음증 치료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시기’입니다.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흉터나 후유증이 남을 수 있기 때거든요.
그래서 초기에 빠르게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와 일맥상통한 논문 자료(2016년 중앙대학교 피부과)가 있어 인용을 합니다.

필러 시술 후 혈관 부작용의 치료 예후를 결정하는 시각적인 요인 (Impending skin necrosis after dermal filler injection: A “golden time” for first-aid intervention, 2016년 중앙대 피부과 발표 자료)

위 논문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보면,

필러 시술 후 혈관 부작용이 일어났을 때 ‘3일 이상’ 부터는 섬유조직(fibrous tissue)이 병변 내 정상 조직을 대체하기 시작하고 가피(Crust, 염증 발생 후 생기는 혈액 덩어리 / 딱지) 형성 후에는 적극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흉터가 발생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단, 필러 부작용 발생 이후 2일 이내에 적극적인 치료가 동반된다면 후유증 없이 회복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코필러 부작용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많은 환자분들이 위와 같은 붉음증을 단순히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치부하고 가볍게 넘기곤 합니다.

주사 시술에 의한 일시적인 붓기, 붉어짐도 있겠지만 증상 정도가 너무 심하거나 홍반이 올라온다면 신속한 조치가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코필러 부작용 치료의 골든 타임은 시술 후 1~2일 이내입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케이스처럼 붉음증, 얼룩덜룩한 홍반 등이 보인다면 최대한 빠르게 시술 받으신 병원에 연락해서 조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시술 받은 병원에서 조치가 어려운 경우라면 우리 병원에서 도움을 드릴 수 있으니 우리 병원 카카오톡 상담을 통해 문의를 남겨주시면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