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안면신경마비, 코로나 감염 후 안면마비가 재발?

제가 작년 9월부터 안면신경마비 환자분들을 위해 장인닥터 블로그에서 다양한 정보를 소개해드리고 있는데요.

안면신경마비의 시기별 치료 방법(발병 초기)

안면신경마비는 발병 원인이 다양하고, 발병 원인과 시기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일단 자세하게 정리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안면신경마비 환자분들이라면 이런 기본적인 정보도 궁금하시겠지만, 아마 실제 환자분의 치료 이야기가 더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우리 병원 환자분의 이야기를 자세하게 한 번 적어보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 사용된 사진은 우리 병원 환자분의 동의를 받아 업로드한 사진으로 무단 불펌, 복제, 도용 시 법적인 책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같은 환우분들을 위해 사진 사용에 동의해주신 환자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코로나 감염 후, 안면신경마비가 재발한 환자분의 치료 히스토리부터 치료 후 모습까지 자세하게 한 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코로나 감염 후 안면신경마비?

우리 병원에 내원할 당시 환자분의 모습입니다.

이 환자분은 오래 전 오른쪽에 안면마비가 발병했던 분으로, 적절한 치료를 통해 잘 회복되었으나 코로나 감염 후 왼쪽 얼굴에 안면신경마비가 재발한 분입니다.

처음 겪었던 안면마비는 2~3달 안에 빠르게 회복되어서 크게 걱정을 하지 않으셨다고 하는데.. 이번 왼쪽 발병은 회복이 너무 더디어 대학병원과 우리 병원 진료를 같이 병행하시게 되었고요.

환자분의 치료 History는 다음과 같습니다.

환자 진료 이력1. 발병 직후 집 주변 종합병원에서 스테로이드 복용
2. 집 주변 한의원에서 벌침, 침치료 등을 병행
3. 회복이 더디어 동탄한림대병원에서 입원 치료 진행
4. 이후 우리 병원과 동탄한림대병원을 병행해서 치료
발병 시기2022년 8월
치료 시작 (우리 병원)2023년 1월

발병 후 약 4~5개월이 지났을 때 우리 병원에 처음으로 내원해주셨는데요.

내원 당시 모습을 보면, 입술의 힘이 부족해서 인중의 대칭이 맞지 않고 입의 모양도 좌우가 심하게 비대칭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볼에 바람을 넣었을 때 바람이 계속 빠지고 콧구멍에도 힘이 잘 들어가지 않아 콧구멍의 모양도 비대칭이 심한 상태셨구요.

안면마비 발병 4~5개월, 아급성기·만성기 치료

안면마비는 급성기, 아급성기, 만성기 세 가지 시기로 구분되고 각 시기마다 치료의 목적과 방법이 다르다고 제가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드린 적이 있습니다.

급성기 – 발병 후 3개월 이내
아급성기 – 발병 후 3~6개월
만성기 – 발병 후 6개월 이상

환자분께서 발병 4~5개월차쯤 내원해주셨으니.. 아급성기 ~ 만성기로 넘어가는 시기였는데요.

아급성기는 신경 재생·근육 재활로 후유증을 줄이는 것이 주요 치료 목적이고, 만성기에는 연합운동이나 비대칭 등 나타난 후유을 완화시키는 것이 주요 치료 목적입니다.

우리 병원에서는 도수지료 및 NMRT를 도와드렸고, 안면신경마비 명의로 알려진 동탄한림대 김진 교수님 진료를 병행하여 치료를 진행했는데요.

*NMRT(neuromuscular retraining theraphy) – 환자에게 어떤 연합운동 패턴이 일어나고 있는지 인지시키고 환자 스스로 제어할 수 있도록 움직임을 교육시키는 것.

치료 후, 얼마나 좋아졌을까요?

코로나 안면마비 치료 전·후

안면신경마비 치료는 상당히 오랜 기간이 소요되지만, 적절한 치료를 꾸준하게 진행하면 점차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환자분 스스로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점차 나아지는 모습이 보여야 환자분들도 희망을 가지실 수 있지요.)

내원 당시(2023.01.05), 치료 경과(2023.02.23), 치료 경과(2023.05.25) 세 시기의 변화를 비교해둔 사진인데요.

1월, 2월 사 이 한 달간의 변화도 정말 좋아졌지만 5월과 비교하면 얼마나 좋아졌는지 차이가 상당히 큰 모습이지요.

입술에 힘이 많이 돌아오면서 이제는 비대칭이 많이 개선되었고 ‘오’ 발음을 할 때에 입술 모양도 제대로 잡히는 모습입니다.

또한 안면마비의 대표적인 후유증인 연합운동도 나타났었는데, 이 부분도 많이 개선되었구요.

이 환자분 같은 경우 도수치료를 1주에 1~2회 정도 진행했는데요. 증상이 호전되고 환자분도 얼굴에 힘이 들어오기 시작하면 조금씩 치료 주기를 조절해드리고 있습니다.

코로나 안면마비,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코로나 감염 이후 또는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 안면신경마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실제로 코로나 백신 부작용으로 안면신경마비가 떠오른 적이 있었지요.)

안면신경마비는 많은 분들을 힘들게 하는 질환이지만,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병행한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우리 병원 환자분들 중에는 위 환자분처럼, 같은 환우분들에게 소중한 정보를 공유해드리기 위해 부분적인 사진 활용에 동의해주신 분들이 있습니다.

제가 작년에는 안면신경마비의 정의, 원인, 치료, 관리 등 이론적인 부분을 많이 설명해드렸는데 올해에는 실제 우리 병원 환자분들의 이야기도 블로그에서 자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