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성 안면신경마비 – 교통사고, 외상으로 인한 경우 더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

오늘은 정말 오랜만에 안면신경마비 관련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제가 오래 전 안면신경마비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고, 각 원인에 따라 예후가 달라지기 때문에 원인 파악이 정말 중요하다고 설명해드린 글이 있는데요.

다양한 원인 중 벨마비, 람세이헌트증후군 등은 제가 조금 더 자세하게 소개해드린 글이 있는데 외상성 안면마비는 블로그에서 한 번도 다룬 적이 없는 것 같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교통사고, 수술 등 외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외상성 안면신경마비에 대해서 자세하게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유튜브 영상과 함께합니다. (위 영상을 시청하신 후, 아래의 글을 읽어주시면 전체적인 내용 이해에 큰 도움이 됩니다.)

교통사고, 수술 등 외상에 의해 나타나는 외상성 안면마비

외상성 안면마비(Traumatic facial Palsy)는 말 그대로 외상에 의해 안면신경이 손상되어 안면마비가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외상성 안면마비는 크게 사고, 수술 두 가지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외상성 안면마비는 다른 안면마비 원인에 비해서 예후가 좋지 않아(완전회복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 조금 더 적극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외상성 안면마비는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전체 안면마비 원인 중 벨마비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안면마비 원인 중 2위, 20% 이상의 비율)

외상에 의해 다른 신체적 질환이 같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이로 인해 안면신경마비 발견이 늦어지면서 치료가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외상성 안면마비 치료 프로세스

출처 – Facial Nerve and Facial Paralsysis (저자 – 김진 교수님)

안면신경마비의 명의, 동탄한림대 김진 교수님 저서에 있는 외상성 안면마비 환자의 치료 알고리즘입니다.

외상성 안면마비는 치료를 진행하기 전, 여러 가지 부분을 체크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위와 같은 부분들을 전체적으로 체크하고 병력조사, 임상검사, 신경영상, 안면신경검사 등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 환자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외상성 안면마비 치료의 첫 걸음입니다.

이렇게 정밀 검사를 진행한 후, 환자분의 상태를 파악해서 안면신경이 회복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향의 치료를 계획해드리게 된답니다.

외상성 안면마비의 유형별 치료

외상성 안면마비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각 유형에 따라 전체적인 치료 방법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물론, 자세한 부분은 정밀 검사 후 전체적인 상태까지 확인해야 합니다.)

급작성 완전 안면마비는 빠르게 마비 증세가 나타나며, 마비된 안면 근육의 운동능력·감각인지능력을 완전하게 상실하는 유형입니다.

외상성 안면마비 중에서 가장 예후가 좋지 않아 발견 즉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데요.

실제로 완전회복률이 약 36%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자연적인 치유를 기대하는 것보다는 외과적인 수술을 고려하게 되는 상황이 많습니다. (안면신경감압술, 안면신경재건술 등 신경 회복과 재생을 돕는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지연성, 불완전 안면마비는 1번 급작성과 달리 마비 증상이 더디게 진행되고 안면 근육의 운동능력과 감각인지능력이 일부 남아 있는 유형입니다.

1번 유형에 비해서는 예후가 좋은 편이라, 수술보다는 고용량 스테로이드 투여와 함께 전기생리학적 검사로 경과 관찰을 진행하는 편이구요.

그러나 지연성, 불완전 안면마비라도 마비 정도가 심하게 악화되거나 안면신경 손상 정도가 심한 경우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해야 할 수도 있어 전기생리학적검사, 신경전도검사 등을 통해 체크가 꼭 필요합니다.

외상성 안면마비는 사고, 수술 등에 의해 나타나기 때문에(생명과 연관된 치료가 우선되기 때문에) 초기 발견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사고 수 개월 후에 안면마비가 발견되는 경우도 있구요.

이런 경우 ‘급작성 안면마비’ 유형으로 분류하여 치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자세한 부분은 정밀 검사를 통해 안면신경, 마비정도, 감각능력 등 여러 가지 부분을 파악 후 전체적인 치료를 계획해야 합니다.

외상성 안면마비 환자분들에게..

오늘은 외상성 안면마비에 대해 자세하게 한 번 소개해드렸는데요.

외상성 안면마비는 다른 안면마비 원인(벨마비, 람세이헌트증후군 등)에 비해서 안면신경이 심하게 손상되는 경우가 많고 예후가 좋지 않은 편입니다.

따라서 다른 안면마비 원인에 비해 조금 더 적극적인 관리과 치료가 병행되어야 하며, 초기부터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부분을 꼭 기억해주시길 바라며 증상을 인지했을 때 최대한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셔서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