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마비 원인 총 정리 – 벨마비, 외상, 람세이헌트증후군 등

제가 지난 시간에는 ‘안면신경마비 – 개인병원과 대학병원의 역할’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드렸는데요.

오늘은 앞으로 안면마비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루기 위한 초석으로, 여러분들이 꼭 알아두셔야 할 ‘안면마비의 발병 원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안면마비의 발병 원인과 비율

안면마비의 발병 메커니즘은 7번째 뇌 신경인 안면신경에 손상이 발생하여 얼굴 근육을 제어할 수 없게 되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대체 어떤 이유로 안면신경이 손상되는 것일까요?

이처럼 안면신경을 손상시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발생 원인에 따라서 초기 대처부터 이후 치료 방법까지 모두 달라지기 때문에 어떤 원인으로 안면신경이 손상되었는지 분석하는 건 굉장히 중요한데요.

안면마비의 원인 중에서도 가장 많은 발병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벨마비, 두부 외상, 이성대상포진 세 가지 원인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언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벨마비(Bell’s Palsy)

안면마비 전체 환자 중 50% 이상을 차지하는 ‘벨마비(Bell’s Palsy)’는 인구 10만 명당 20~30명 정도의 비율로 나타나며,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합니다.

벨마비는 명확한 발병 원인 없이 나타나는 안면마비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안면마비를 진단할 때 외상, 대상포진, 종양, 감염 등 다른 발병 원인들을 하나씩 배제하면서 결과적으로 이런 원인들에 모두 해당되지 않는 경우에 벨마비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벨마비는 대부분 자연 회복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 치료를 받지 않는 환자 10명 중 7명 정도만 완전 회복되고 나머지 2~3명 정도는 마비 증세가 지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무조건 ‘알아서 잘 회복되겠지..’라고 방치하는 것이 아니라, 완전 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꼭 필요한데요.

가장 중요한 초기 치료 중 하나가 바로 ’72시간 내 고농도 스테로이드 투여’입니다.

안면마비 발병 후 72시간 내 고농도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을 경우, 신경 손상의 악화를 막고, 신경 부종을 줄여주며 완전회복율을 높여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두부 외상으로 인한 안면마비

안면마비의 발병 원인 중 두 번째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두부 외상’은 전체 안면마비 환자 중 약 22%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두부외상으로 인한 안면마비는 교통사고, 추락사고 등으로 인해 측두골 골절(Temporal bone fracture)이 발생하고 신경 부종, 신경 내 혈종, 직접적인 압박, 골편, 신경의 파열 등을 유발하여 안면신경이 손상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사고 후 발생한 안면마비(외상성 안면마비)는 신경이 직접적으로 손상되어 신경 손상 정도가 다른 원인에 비해 크기 때문에 예후가 좋지 않은 것이 특징이며, 조금 더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한데요.

위와 같이 발병 시기, 마비 정도, 외상 유형, 안면신경 상태, 안면근육 상태 등과 같은 부분들을 정밀하게 확인해야 하고 이외에도 병력 조사, 관련 임상검사, 신경 영상 및 안면 신경 검사 등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파악해 안면 신경을 회복시킬 수 있는 세밀한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3. 이성대상포진으로 인한 안면마비

안면마비의 발병 원인 중 세 번째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이성대상포진(Herpes zoster oticus)에 의해 나타나는 안면마비는 전체 안면마비 환자 중 약 7%를 차지합니다.

이성대상포진은 이개 부위부터 외이도까지 발생하는 소수포성 발진과 이통을 특징으로 하며, 이성대상포진으로 인해 나타나는 안면마비를 ‘람세이헌트증후군(Ramsay Hunt Syndrome)이라고도 부릅니다.

이성대상포진은 주로 세포면역기능이 저하되는 60세 이상 환자분들에게 발병 가능성이 높고, 안면마비 외에도 신경성 난청, 청각과민, 어지럼증 등과 같은 다른 뇌신경 증상도 함께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외상성 안면마비와 마찬가지로 예후가 좋지 않기 때문에 발병 초기부터 후유증 완화를 위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구요.

이성대상포진의 초기 치료 방법은 고용량 스테로이드 투여, 항바이러스제 등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급성 통증, 어지럼증, 신경 통증, 수포 감소 및 신경 손상 감소 등을 위해 위의 두 가지 치료를 진행하면서 예후를 관찰하게 되는데요.

안타깝게도 이성대상포진으로 인한 안면마비는 완전 회복률이 약 49% 정도로 2명 중 1명은 후유증을 겪기 때문에 후유증 관리에 많은 노력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람세이헌트 증후군 – 치료실 일기, 작은 움직임의 변화

실제 우리 병원에서 람세이헌트 증후군 발병 이후 후유증으로 고생하셨던 환자분의 이야기를 우리 병원 물리치료사 분이 기록한 블로그 컨텐츠가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위 글을 꼭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후유증이 발생하더라도, 꾸준한 관리와 노력이 이어진다면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장인닥터 Comment

오늘은 안면마비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의 초석이 될 ‘다양한 안면마비의 발병 원인’에 대해 자세하게 한 번 소개해드렸는데요.

생각하셨던 것보다 안면마비의 원인이 훨씬 다양하지요?

안면마비는 발병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환자분에게 생긴 안면마비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치료를 시작하는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꼭 기억하시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적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