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마비 시기별 치료 2부 – 아급성기편(안면마비 발병 후 3개월~6개월 이내)

By.

min read

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지난 안면마비 시기별 치료 1부에서는 안면마비 치료의 가장 핵심인 ‘초기 치료’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드렸는데요.

오늘은 지난 안면마비 급성기 치료에 이어서 안면마비 아급성기(발병 3개월 ~ 6개월 이내) 치료에 대한 이야기를 한 번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내용은 제 개인 유튜브채널 – 뷰티렐라TV에도 잘 정리되어 있으니,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위 영상을 시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면마비 아급성기(발병 후 3~6개월 이내)

안면마비 발병 후 3개월 ~ 6개월 이내를 ‘아급성기’라고 하며, 이 시기에는 서서히 신경이 회복되는 ‘불완전 마비 상태’라고 보면 되는데요.

아급성기는 환자분의 마비 상태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1. 이완성 마비 상태 – 움직임이 전혀 없는 경우
2. 불완전 마비 상태 – 움직임이 약간 있는 경우
3. 후유증 발생 상태 – 연합운동이 발생한 경우

각 시기별로 어떤 치료가 필요한 지 간단하게 설명해드릴게요.


1. 움직임이 전혀 없는 경우(이완성 마비 상태)

발병 3개월 이후부터는 서서히 신경이 회복되는데, 이 시기에도 마비측 얼굴에 움직임이 전혀 없다면 ‘이완성 마비 상태’로 볼 수 있으며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도수치료를 최대한 자주 시행해 마비된 근육에 감각 자극을 주고, 얼굴 근육을 이완시켜서 마비가 풀렸을 때 근육이 수월하게 움직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또한, 병원에서의 관리와 함께 환자분 스스로의 노력도 매우 중요한데요. 마비측 근육을 컨트롤 하는 방법(눈 감기 연습, 입술의 선택적 움직임 등)에 대해 배우고 연습해야 합니다.


2. 움직임이 약간 있는 경우(불완전 마비 상태)

신경이 일부 회복되어 마비측 얼굴에 약간 움직임이 생겼다면 ‘불완전 마비 상태’로 볼 수 있고, 이 시기에는 신경 재생 및 후유증을 완화를 위한 정기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도수치료를 주 1~2회 정도 받으면서 안면 근육을 대칭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연습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위 영상에 자세하게 정리되어 있으니, 영상을 시청하시면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3. 연합운동이 발생한 경우(불완전마비-연합운동 동반 상태)

아급성기 시기에 연합운동 후유증이 발생했을 경우 보톡스, 도수치료 등 다양한 치료를 통해서 연합운동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연합운동은 안면 신경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눈으로 연결되어야 할 신경이 입으로 가는 신경과 연결되거나, 그 반대가 되어서 눈을 움직일 때 입이 같이 움직이거나 입을 움직일 때 눈이 같이 움직이는 증상이 나타나는 후유증인데요.

보통 안면마비 발병 후 3~6개월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연합운동이 발생했을 때는 보톡스 치료와 도수치료를 통해서 연합운동을 최소화하는데 집중해야 하고, 심한 경우 수술적인 방법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 안면마비 아급성기에 보톡스, 도수치료가 어느 정도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궁금하실 분들이 많을 텐데요.

저희 라벨라에서 치료를 받은 실제 안면마비 환자분의 사례를 한 번 보여드리겠습니다.

안면마비 아급성기 치료 사례

안면마비 치료 전

작년 11월 저희 라벨라에서 안면마비 치료를 받으셨던 환자분의 내원 당시 모습입니다.

위 환자분은 안면마비 발병 후 2~3개월 정도가 지나 아급성기로 가는 시기에 본원에 내원하셨는데요. 초기 치료(72시간 내 고농도 스테로이드 투여)를 제 시기에 받았음에도 팔자, 입술, 광대 근육에 힘이 없어 전체적으로 안면비대칭이 심각한 상태였습니다.

우선, 안면비대칭 완화를 위해 저희 병원과 동탄 한림대학교 병원을 병행해서 안면마비 치료를 진행했는데요.

동탄 한림대병원에서는 주 1회 도수치료와 건측의 과사용 방지를 위해 동탄 한림대에서 건측 보톡스 2회 시술을 진행했고,

저희 라벨라에서는 주 2회 도수치료와 함께 *NMRT를 시행해 치료를 진행했습니다.

*NMRT(neuromuscular retraining theraphy) – 환자에게 어떤 연합운동 패턴이 일어나고 있는지 인지시키고 환자 스스로 제어할 수 있도록 움직임을 교육시키는 것.

안면마비 치료 후 1개월 경과

저희 라벨라와 동탄 한림대병원에서 병행 치료를 한 달 정도 받은 후의 모습입니다.

팔자, 광대, 입술, 아래턱 부근에 힘이 많이 돌아오면서 안면비대칭이 크게 개선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환자분의 경우 올해 초까지 아급성기 치료를 받으셨고, 이후 일상 생활로 복귀하시어 정기적으로 치료를 받고 계십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안면마비 아급성기 시기에 필요한 치료 방법 그리고 실제 안면마비 치료 사례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안면마비 발병 3개월 후부터는 마비로 인해 손상되었던 신경이 회복되는 시기로, 이 시기에 진행되는 치료와 관리는 안면마비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완화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이 시기를 얼마나 잘 대처하는지에 따라 이후 후유증의 양상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니, 환자분들은 이 점을 꼭 기억하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