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 내성 반응, 발생 원인은? (feat. 내성 적은 보톡스 제오민, 코어톡스)

By.

min read

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제가 강남역, 신논현역에서 20년 이상 진료를 해오면서 가장 많이 한 시술을 꼽으라면, “보톡스” 시술이 아닐까 싶은데요. 저는 보톡스가 ‘신이 인간에게 주신 선물’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좋아하고 미용 시술에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보톡스 시술이 점점 대중화되고, 공장형 네트워크 병원의 출몰로 가격 경쟁이 심해지면서 저가 보톡스, 고용량 보톡스를 맞는 분들도 많아지고 이로 인해 ‘보톡스 내성’이 발생해서 이후 보톡스 시술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기 위해서는 보톡스 내성이 왜 발생하는지, 어떻게 내성 발현을 줄일 수 있는지 환자분들도 알고 계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보톡스 내성이 무엇인지? 발생 원인은 무엇인지? 내성 발현을 줄이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톡스 맞기 전, 알아두면 좋은 필수 상식 – 보톡스 내성

관련 내용은 제 개인 유튜브 채널인 ‘뷰티렐라TV’에도 잘 정리해두었으니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영상을 시청해주시고 글과 사진이 편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계속 읽어주세요.


(턱보톡스 전, 후 사진 – 좌측 30대 초반, 우측 40대 / 제 사진입니다.)

저도 보톡스는 정기적으로 셀프(Self)로 정기적인 시술을 할 정도로 정말 좋아하는 시술입니다. (턱 보톡스는 4~5개월 간격으로 맞은지 15년 정도 되었네요. 눈가도 한 7~8년 정도.)

2000년대 후반 병원을 운영하면서 앨러간사의 보톡스를 처음 맞는 것으로 시작하여, 이후 메디톡신으로 턱보톡스, 주름보톡스를 받다가 2019년 메디톡스사 코어톡스로 교체해서 시술을 받았고, 2021년부터는 제오민으로 시술을 받고 있습니다.

보톡스는 저도 셀프로 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통증을 줄이고, 내성도 줄이면서 시술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있었고 현재는 내성 적은 보톡스를 통해서 이런 걱정을 줄이면서 시술을 받고 있습니다.

보톡스 내성이란?

보톡스 내성이란, 말 그대로 보톡스에 대한 항체가 생겨서 보톡스 시술을 받더라도 효과를 못 보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보톡스는 보툴리눔 독소를 정제해서 만든 제품인데, 우리 몸에서 이 독소에 대한 항체가 형성되어버리면 보톡스 효과를 체감할 수 없거든요. (내성이 한 번 발생하면, 부위와 관계 없이 보톡스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이마 보톡스 맞다가 내성이 생기면 사각턱보톡스, 주름보톡스 모두 못 받아요.)

보톡스 구조 = 순수 보툴리눔 톡신 + 비활성화 톡신 + 복합 단백질

보톡스 구조는 위와 같은데, 비활성화 톡신과 복합 단백질에 항체가 생길 수 있고, 이 때문에 보톡스 내성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톡스 내성 발현을 높이는 원인

‘보톡스 내성 발현은 복불복이다.’ 이런 이야기 혹시 들어보셨나요?

실제로 같은 보톡스 용량, 주기로 시술을 받았는데 내성이 생기는 분들이 있고, 생기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항체 형성은 개인차가 있기 때문인데, 그래도 내성 발현을 높이는 다양한 요인들이 있고 이를 피해서 시술한다면 충분히 내성 발현율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한 번에 고용량으로 시술을 받는 경우 (300~400U 이상)
  2. 너무 짧은 주기로 반복적인 시술을 받는 경우
  3. 스킨보톡스(Derma Toxin)로 시술을 받은 경우
  4. 복합 단백질이 많이 포함된 보톡스를 맞는 경우

크게 위의 네 가지 요인이 보톡스 내성 발현을 높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더마톡신(스킨보톡스) 시술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 피부에는 면역세포(랑거한스 세포)가 많기 때문에 면역 반응을 유발하여 내성이 생길 가능성이 크게 높아집니다.

보톡스 내성 걱정을 줄이는 방법

보톡스 내성 발현을 줄이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4개의 방법을 피한다면 충분히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거든요.

1~3번의 경우는 시술 방식의 차이이기 때문에 환자분이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에 결정하는 것이 좋고, 4번 보톡스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해보면..

(우리 병원 환자분과 실제 카톡 상담 내용)

우리 병원 환자분에게 보톡스 제품에 대해 상담해드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앞서 보톡스 내성 발현을 높이는 원인으로 ‘복합단백질이 많이 포함된 보톡스’가 있다고 설명했지요?

이를 줄인 대표적인 보톡스가 코어톡스, 제오민입니다.

(좌측 – 코어톡스 / 우측 – 제오민)

두 제품 모두 복합 단백질을 제거하여 보톡스 내성 발현을 낮춘 제품이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제가 앞서 “보톡스 구조 = 순수 보툴리눔 톡신 + 비활성화 톡신 + 복합 단백질“에 대해 설명하면서 비활성화 톡신, 복합 단백질 2개가 내성을 유발할 수 있다고 설명드렸죠?

제오민 – 150Kda, 복합단백질 제거, 비활성화 톡신 제거 (독일 멀츠사 제품 / 2005년 출시)
코어톡스 – 150Kda, 제오민에서 복합단백질 특정 성분을 제거, 동물성 유래 단백질 없음, 비활성화 톡신은 제거하지 못함. (국내 메디톡스사 제품 / 2019년 출시)

제오민은 비활성화 톡신까지 제거가 되었고, 출시된지 오래되어 상대적으로 많은 데이터가 쌓여 있어서 조금 더 좋은 제품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는 보톡스 내성이 적은 제품으로 점차 미용 시술 트렌드가 변경되고 있고, 저 또한 진료현장에서 가급적 내성이 적은 보톡스 제품을 권유드리고 있습니다.

기대 수명이 늘어나고 젊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 오랜 기간 보톡스 효과를 잘 받으려면 내성에 대한 부분은 환자분들도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현진 올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