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어지, 리니어Z vs 리니어펌 비교 (유저 편의성이 환자분에게도 좋은 영향을)

By.

min read

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우리 병원은 오래 전부터 리니어펌 장비를 사용해왔고, 작년 리니어펌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리니어지(리니어Z)가 출시되자마자 바로 구매한 후 현재까지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니어지가 리니어펌의 업그레이드 장비이긴 하지만, 같은 HIFU기반의 기능이 겹치는 장비이기 때문에 저도 처음에는 고민을 했지만 데모를 해보자마자 바로 도입을 결정했고 이 선택이 굉장히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리니어지가 유저 편의성(시술자 편의성)이 많이 좋아졌고, 이 덕분에 저도 리니어지 시술을 할 때 환자분에게 더 집중을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시술자의 편의성이 좋아지면 시술하는 시간에 환자분에게 온전히 집중할 수 있고, 이는 시술 결과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어떤 부분이 바뀌었는지? 오늘은 리니어지 vs 리니어펌 주제로 글을 한 번 적어보겠습니다.


1. 카트리지의 편의성

울쎄라, 써마지, 슈링크, 올리지오 등 리프팅 장비들은 핸드피스에 카트리지(흔히 팁이라고 부르지요?)라는 것을 끼워서 충전된 샷 수만큼 사용하고 카트리지를 교체해야 합니다.

각 카트리지마다 에너지의 전달 깊이가 다르기 때문에 시술 부위, 환자분 상태에 따라서 카트리지를 하나씩 교체를 해서 사용을 해야만 했습니다.

예를 들어, 리니어펌의 경우 1.5mm ~ 4.5mm 까지 7개, 바디용 9mm ~ 13mm까지 6개, 총 13개의 카트지리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리니어지는 4개의 카트리지만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에너지의 전달 깊이의 폭이 줄었느냐? 하면 그건 아닙니다.

하나의 카트리지에서 여러 개의 에너지 깊이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거든요.

ACCU BASIC – 1.5mm, 2.0mm, 2.5mm, 3.0mm
ACCU ESSENTIAL – 1.5mm, 2.0mm, 2.5mm, 3.0mm
ACCU CORE – 3.0mm, 3.5mm, 4.0mm, 4.5mm
CONTOUR – 9.0mm, 11mm, 13mm

실제 리니어지 장비 화면인데요.

바디 전용 카트리지 CONTOUR를 끼우게 되면, 홈 화면에서 9.0mm, 11.0mm, 13.0mm 세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리니어펌에서는 9.0mm을 쓰다가 11.0mm를 쓰려면 카트리지를 교체해야만 했는데, 이렇게 홈 화면에서 에너지 깊이(Depth)를 정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큰 매리트죠.

리니어지는 깊이 조절, 도트(Dot)타입과 리니어(Linear)타입 설정, 카트리지에서 나오는 길이, 도트 사이 간격까지 홈 화면에서 조절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유저 입장에서 너무나 편리한 장비라고 생각합니다.

시술자 입장에서 편의성이 커지면 시술 받는 분들에게도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시술하면서 부위별 특성에 따라 에너지 깊이, 타입 등 다양한 부분을 조절해서 조금 더 맞춤형으로 시술을 진행해드릴 수가 있구요.


2. 모니터링이 가능한 핸드피스

리니어지는 핸드피스에 위와 같이 모드, 깊이, 샷수 등을 확인할 수 있게 표시가 됩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정말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는데

리니어펌의 경우, 시술을 하면서 환자분을 보다가 기계로 모니터링을 하게 되어 집중도가 떨어지지만 리니어지는 핸드피스에 모드, 깊이, 샷수가 모두 표기되기 때문에 환자분에게만 집중하면서 시술을 진행할 수 있더라구요.


3. 빠른 시술 시간

리니어지는 리니어펌에 비해 시술 속도가 약 62% 향상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은 시술자 피로도를 덜어줄 수 있고, 특히 바디 시술을 할 때 매리트가 더욱 큰 것 같습니다.

복부, 허벅지 등의 면적이 넓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바디 시술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게 시술자나 환자분 입장에서도 부담이 될 수 있었거든요.

실제로 우리 병원에서 바디 리니어펌을 받던 분을 바디 리니어지로 시술을 해드렸는데 실제 속도가 2 배 이상 빨라진 것 같습니다.

특히, 리니어펌은 연속적으로 조사를 하다보면 카트리지 온도가 올라가서 기계가 멈추는 현상이 있어 바디 시술을 할 때 딜레이가 생겼는데 리니어지는 이런 현상이 훨씬 적은 편이고 1000샷 이상까지 충분한 시술이 가능한 것도 큰 장점이구요.


4. 탈기수 자동 주입장치

또한 리프팅 장비에는 시술 중 카트리지 내부 온도를 안정화시키기 위해 주기적으로 탈기수라는 것을 주입하게 되어 있는데요.

리니어펌은 카트리지에 직접 탈기수를 직접 주입해야만 했는데, 리니어지에는 탈기수를 편하게 주입할 수 있도록 본체에 달려 있어서 훨씬 더 편리해졌습니다.


클라리프팅 + 리니어지

여담으로, 우리 병원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클라리프팅’이라는 시술을 많이 진행하고 있는데요.

피부 처짐이 심한 분들은 클라리프팅 + 리니어펌 시술을 같이 고려하기도 했는데, 리니어지를 도입하면서 클라리프팅 + 리니어지 시술 조합으로 요즘에 많이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 환자분들의 만족도도 정말 높고, 효과도 굉장히 좋은 편인데 클라리프팅 + 리니어지 조합 시술 후기는 제가 다음 시간에 한 번 정리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리니어펌의 업그레이드 장비, 리니어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제가 리니어지를 작년 7월부터 사용해서 지금 1년 정도 사용해오고 있는데 유저 편의성이 확실히 좋아지면서 환자분과 시술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게 되었고 조금 더 꼼꼼하고 정교한 시술이 가능해진 것 같네요.

오늘 포스팅이 리니어지 도입을 고민중인 동료 의사분 또는 리니어펌vs리니어지 시술을 고민하는 환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장인닥터 조현진 올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