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우리 병원은 오래 전부터 리니어펌 장비를 사용해왔고, 작년 리니어펌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리니어지(리니어Z)가 출시되자마자 바로 구매한 후 현재까지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니어지가 리니어펌의 업그레이드 장비이긴 하지만, 같은 HIFU기반의 기능이 겹치는 장비이기 때문에 저도 처음에는 고민을 했지만 데모를 해보자마자 바로 도입을 결정했고 이 선택이 굉장히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리니어지가 유저 편의성(시술자 편의성)이 많이 좋아졌고, 이 덕분에 저도 리니어지 시술을 할 때 환자분에게 더 집중을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시술자의 편의성이 좋아지면 시술하는 시간에 환자분에게 온전히 집중할 수 있고, 이는 시술 결과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어떤 부분이 바뀌었는지? 오늘은 리니어지 vs 리니어펌 주제로 글을 한 번 적어보겠습니다.
1. 카트리지의 편의성
울쎄라, 써마지, 슈링크, 올리지오 등 리프팅 장비들은 핸드피스에 카트리지(흔히 팁이라고 부르지요?)라는 것을 끼워서 충전된 샷 수만큼 사용하고 카트리지를 교체해야 합니다.
각 카트리지마다 에너지의 전달 깊이가 다르기 때문에 시술 부위, 환자분 상태에 따라서 카트리지를 하나씩 교체를 해서 사용을 해야만 했습니다.
예를 들어, 리니어펌의 경우 1.5mm ~ 4.5mm 까지 7개, 바디용 9mm ~ 13mm까지 6개, 총 13개의 카트지리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리니어지는 4개의 카트리지만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에너지의 전달 깊이의 폭이 줄었느냐? 하면 그건 아닙니다.
하나의 카트리지에서 여러 개의 에너지 깊이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거든요.
ACCU BASIC – 1.5mm, 2.0mm, 2.5mm, 3.0mm
ACCU ESSENTIAL – 1.5mm, 2.0mm, 2.5mm, 3.0mm
ACCU CORE – 3.0mm, 3.5mm, 4.0mm, 4.5mm
CONTOUR – 9.0mm, 11mm, 13mm
실제 리니어지 장비 화면인데요.
바디 전용 카트리지 CONTOUR를 끼우게 되면, 홈 화면에서 9.0mm, 11.0mm, 13.0mm 세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리니어펌에서는 9.0mm을 쓰다가 11.0mm를 쓰려면 카트리지를 교체해야만 했는데, 이렇게 홈 화면에서 에너지 깊이(Depth)를 정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큰 매리트죠.
리니어지는 깊이 조절, 도트(Dot)타입과 리니어(Linear)타입 설정, 카트리지에서 나오는 길이, 도트 사이 간격까지 홈 화면에서 조절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유저 입장에서 너무나 편리한 장비라고 생각합니다.
시술자 입장에서 편의성이 커지면 시술 받는 분들에게도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시술하면서 부위별 특성에 따라 에너지 깊이, 타입 등 다양한 부분을 조절해서 조금 더 맞춤형으로 시술을 진행해드릴 수가 있구요.
2. 모니터링이 가능한 핸드피스
리니어지는 핸드피스에 위와 같이 모드, 깊이, 샷수 등을 확인할 수 있게 표시가 됩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정말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는데
리니어펌의 경우, 시술을 하면서 환자분을 보다가 기계로 모니터링을 하게 되어 집중도가 떨어지지만 리니어지는 핸드피스에 모드, 깊이, 샷수가 모두 표기되기 때문에 환자분에게만 집중하면서 시술을 진행할 수 있더라구요.
3. 빠른 시술 시간
리니어지는 리니어펌에 비해 시술 속도가 약 62% 향상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은 시술자 피로도를 덜어줄 수 있고, 특히 바디 시술을 할 때 매리트가 더욱 큰 것 같습니다.
복부, 허벅지 등의 면적이 넓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바디 시술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게 시술자나 환자분 입장에서도 부담이 될 수 있었거든요.
실제로 우리 병원에서 바디 리니어펌을 받던 분을 바디 리니어지로 시술을 해드렸는데 실제 속도가 2 배 이상 빨라진 것 같습니다.
특히, 리니어펌은 연속적으로 조사를 하다보면 카트리지 온도가 올라가서 기계가 멈추는 현상이 있어 바디 시술을 할 때 딜레이가 생겼는데 리니어지는 이런 현상이 훨씬 적은 편이고 1000샷 이상까지 충분한 시술이 가능한 것도 큰 장점이구요.
4. 탈기수 자동 주입장치
또한 리프팅 장비에는 시술 중 카트리지 내부 온도를 안정화시키기 위해 주기적으로 탈기수라는 것을 주입하게 되어 있는데요.
리니어펌은 카트리지에 직접 탈기수를 직접 주입해야만 했는데, 리니어지에는 탈기수를 편하게 주입할 수 있도록 본체에 달려 있어서 훨씬 더 편리해졌습니다.
클라리프팅 + 리니어지
여담으로, 우리 병원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클라리프팅’이라는 시술을 많이 진행하고 있는데요.
피부 처짐이 심한 분들은 클라리프팅 + 리니어펌 시술을 같이 고려하기도 했는데, 리니어지를 도입하면서 클라리프팅 + 리니어지 시술 조합으로 요즘에 많이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 환자분들의 만족도도 정말 높고, 효과도 굉장히 좋은 편인데 클라리프팅 + 리니어지 조합 시술 후기는 제가 다음 시간에 한 번 정리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리니어펌의 업그레이드 장비, 리니어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제가 리니어지를 작년 7월부터 사용해서 지금 1년 정도 사용해오고 있는데 유저 편의성이 확실히 좋아지면서 환자분과 시술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게 되었고 조금 더 꼼꼼하고 정교한 시술이 가능해진 것 같네요.
오늘 포스팅이 리니어지 도입을 고민중인 동료 의사분 또는 리니어펌vs리니어지 시술을 고민하는 환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장인닥터 조현진 올림.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