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람세이헌트증후군 Ramsay Hunt Syndrome, 대상포진이 원인인 안면마비?

오랜만에 안면신경마비 관련 포스팅입니다

제가 블로그를 통해 안면신경마비는 다양한 발병 원인이 있고, 각 발병 원인에 따라 완전회복률이 다르기 때문에 발병 원인을 처음부터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지난 시간에는 안면신경마비의 발병 원인을 전체적으로 정리해드렸다면, 오늘은 안면마비 중 이성 대상포진에 의해 나타나는 람세이헌트증후군(Ramsay Hunt Syndrome)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하게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내용은 제가 오래전 개인 유튜브 채널인 뷰티렐라TV에서도 자세하게 소개해드렸으니, 위 영상을 시청하신 후 아래의 글을 읽으시면 이해에 조금 더 도움이 될 것 같네요.

1. 람세이헌트증후군(Ramsay Hunt Syndrome)이란?

람세이헌트증후군은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귀에 발생(이를 이성대상포진이라 부릅니다.)하고, 바이러스가 안면신경을 손상시켜 얼굴이 마비되는 질환입니다.

람세이헌트증후군, 혹시 어디서 한 번 들어보신 적이 있지는 않나요?

2022년 쯤인가요. 세계적인 팝스타 저스틴 비버가 앓았던 안면마비가 람세이헌트증후군입니다. (그래서 한 번쯤 들어봤다고 하시는 분들이 제법 되더라구요.)

대상포진은 보통 어릴 때 수두를 일으킨 후 Herpes zoaster virus라는 바이러스가 몸 속에 잠복해있다가 신체 면역력이 저하되면 다시 활성화되며 발생하는 질병인데 바이러스로 인해 안면신경이 손상되면 얼굴 마비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람세이헌트증후군 주요 증상

귀 대상포진 6일차 사례 (In book, eMedicine, Neurology : June 2017 출처)

람세이헌트증후군은 ‘안면마비’의 일종이기 때문에 당연히 얼굴 마비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상포진이 동반되기 때문에 다른 증상을 같이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1.심한통증
2.피부물집
3.어지럼증
4.이명, 난청
5.귀의 기능 저하

위와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 있구요.

람세이헌트증후군은 다른 원인인 안면마비에 비해서 훨씬 더 심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비 증세가 더 심한 편이고, 이로 인해 완전회복률도 떨어지는 편입니다.)

3. 람세이헌트증후군 진단, 감별

람세이헌트 증후군 발생 4일 경과 / 7일 경과 / 10일 경과 후 귀 발진의 변화(Facial Palsy UK 출처)

람세이헌트증후군은 이성대상포진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발병 직후 귀 주변부에 가벼운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귀에 심한 수포가 동반되고, 안면신경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구요.

이런 특징이 있어 다른 발병 원인에 비해 람세이헌트증후군의 감별은 수월한 편입니다만..

간혹 드물게 무포진성 대상포진이라 하여 안면마비 증상이 먼저 나타난 후 수포, 발진 등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안면마비 발병 직후에는 대학병원에서 정밀 검사 및 초기 치료를 잘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람세이헌트증후군 치료

람세이헌트증후군은 아주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모든 안면마비가 그렇지만, 람세이헌트증후군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 이유는 완전회복률이 낮기 때문입니다.

제가 지난 시간에 소개해드린 벨마비의 경우 완전회복률이 약 70% 수준으로, 치료를 받지 않아도 10명 중 7명은 완전 회복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와 달리, 람세이헌트증후군의 완전회복률은..

성인 기준 완전회복률 약 49%
소아 기준 완전회복률 약 78%

성인의 경우 2명 중 1명이 완전회복되지 않고 후유증이 남아서 오랜 기간, 혹은 평생 동안 고생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람세이헌트증후군은 다른 원인에 의한 안면마비보다 조금 더 적극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구요.

람세이헌트증후군은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급성 통증, 어지럼증, 수포, 신경 손상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대상포진을 치료하면서 안면마비를 같이 치료하게 되는데요.

초기에는 고용량 스테로이드치료, 항바이러스제 치료가 진행되며 이후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서 도수재활치료, 보톡스치료 등의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음.. 람세이헌트증후군 치료 파트는 실제 우리 병원의 한 환자분께서 같은 환우분을 위해 부분적인 치료 사진 활용을 동의해주셨는데요.

실제 환자분의 치료 이야기는 다음 시간에 한 번 들려드리도록 하지요.

글을 마치며..

오늘은 람세이헌트증후군의 정의, 증상, 진단 및 감별, 그리고 치료에 대한 부분을 자세하게 한 번 소개해드렸는데요.

람세이헌트증후군은 예후가 매우 좋지 않은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을 인지했다면 초기부터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 부분을 꼭 기억하시고 초기 치료 그리고 이후 후유증 양상에 따라 아급성기, 만성기 관리까지 꼭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적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