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려파기 점제거 – 점제거 흉터, 점재발 방지에 효과적인 테크닉

By.

min read

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이제 제 블로그를 구독하시는 분들이라면 다들 알고 계신 부분이겠지만, 저희 병원은 일반 병원에서는 제거하기 어려운 고난도 점 제거(돌출 점, 난치성 점, 눈 주변 점 등)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지난 번 ‘점 재발’을 주제로 한 글에서는 저희 병원의 시그니처 점제거 테크닉인 ‘돌려깎기 점제거’에 대한 설명을 드린 적이 있는데요.

십 여 년간 돌려깎기라는 테크닉을 이용한 수 많은 고난도 점제거 케이스들을 다뤄왔지만, 오랜 기간 이 테크닉을 사용하면서 항상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자 하는 개인적인 욕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분명 환자분들은 시술에 대해 만족감을 표하시는데, 왜 저는 100% 만족이 되지 않는지, 매일 시술을 하면서도, 진료를 모두 마친 후에도 말로 형용할 수 없는 아쉬움 때문에 매일을 연구를 거듭한 끝에 돌려깎기에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테크닉을 개발하게 되었는데요.

돌려깎기의 변형된 방식으로 ‘돌려파기’라고 명명하여 작년 5월부터 지금까지 꾸준하게 시술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돌려파기 점제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은 위 유튜브 영상에도 잘 정리되어 있으니,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위 영상을 확인해주시길 바라며 돌려파기 점제거에 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돌려파기 점제거란?
(돌려깍기 vs 돌려파기 차이)

돌려깎기는 위 이미지처럼 레이저를 이용해 점의 뿌리까지 찾아 들어간 후, 점 뿌리의 아래 부분과 정상 조직을 분리해 점 조직만 정교하게 들어내는 방식인데요.

돌려파기는 이런 돌려깎기에서 한층 더 나아가 레이저로 점을 돌려깎을 때 남아있는 점 밑을 굴을 파듯이 제거한 후 돌려깎기랑 다르게 점 조직을 들어내지 않고 위에 남은 점 조직을 뚜껑을 닫아 실로 봉합하는 방식입니다.


돌려파기 점제거의 개발 취지?

돌려깎기라는 이미 효과적인 테크닉이 있음에도, 돌려파기라는 파생 테크닉을 개발하게 된 취지는 돌려깎기라는 기술이 한계에 부딪혔던 부위를 만나게 되면서였습니다.

코끝, 콧망울, 입가 등과 같은 부위는 돌려깎기를 할 때 점 크기가 크면 점을 한 번에 제거하지 않고 ‘분할 제거’합니다.

한 번에 점을 돌려깎는 것이 아니라, 점의 일부분만 돌려깎은 후 상처가 아물면 또 다시 돌려깎아 조금씩 점을 제거해가는 것을 분할 제거라고 하는데요.

다른 부위는 이런 방식을 통해 큰 흉터없이 점 제거 부위를 잘 아물게 할 수가 있었으나..코끝이나 콧망울처럼 피부 조직이 두꺼운 부위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점은 제대로 제거되었으나 피부 표면이 약간 울퉁불퉁하게 아물게 되는 경향이 있었는데요. 환자분의 입장에서는 사전에 이런 내용을 고지를 받고, 결과적으로 ‘점’에 대한 문제가 해결되었으니 만족감을 표하셨지만 집도의인 저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점제거만큼은 ‘장인’이라고 타이틀을 자신있게 소개할 만큼 점제거에 대한 프라이드를 가지고 있기에 이런 한계까지도 이겨내고 싶었고, 노력과 연구의 결과로 ‘돌려파기’라는 새로운 점제거 테크닉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돌려파기 점제거의 시술 결과

돌려파기 테크닉을 이용해 고난도 돌출 점을 제거한 결과들입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돌려깎기의 문제점 중 하나인 두꺼운 피부의 점 제거 시 발생되는 표피의 울퉁불퉁함이 위 사례에서는 보이지 않지요?

돌려파기의 경우 이것만 활용해서 시술을 진행하기도 하지만, 점 상태에 따라서 처음에는 돌려파기로 시작하고, 나중에 경과에 따라 돌려깎기를 병행하여 치료를 하면 훨씬 만족도 높은 최종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돌려파기 점제거의 아쉬움?

돌려파기 점제거의 효용성은 개인적인 임상 데이터를 넘어 필드에서도 2년이 넘는 시간동안 충분히 입증했을 만큼 뛰어납니다.

하지만, 이렇게 장점만 있을 것 같은 돌려파기에도 아쉬움은 있는데요.

시술 횟수에 대한 부분입니다. 돌려깎기와 다르게 흉터를 최소화하기 위해 여러 차례 반복 시술을 진행해야 하는 만큼 시술 횟수에 대한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거리 상 잦은 내원이 어려운 분들에게는 돌려파기를 권해드리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피부 두께가 두꺼운 코끝, 콧망울, 입가 등과 같은 부위는 거리상 제약이 있더라도 흉터에 대한 부분을 염두하고 돌려파기를 권해드리고 있구요.


장인닥터 Comment

오늘은 저희 병원의 시그니처 시술인 ‘돌려깎기 점제거’에 이어서 ‘돌려파기 점제거’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점을 제거할 때 가장 중요한 건 두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점의 뿌리까지 제거해 재발되지 않게 하는 것’
두 번째는 ‘점을 제거하고 나서 흉터가 남지 않게 하는 것’

둘 다를 모두 충족시키려는 것은 사실 욕심이지만, 저는 이 둘을 모두 해내야만 ‘만족스러운 시술’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돌려깎기, 돌려파기라는 새로운 점제거 테크닉을 개발하게 된 것도 위와 같은 부분을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 시작이었고, 앞으로도 이런 연구는 멈추지 않을 생각입니다.

오늘 제 글을 읽으시면서 생소한 내용들이 많았을 거라 생각됩니다. 만약 글을 읽으면서 궁금하신 부분이 있었다면, 블로그 댓글이나 우리 병원 카카오톡 상담을 통해 문의를 남겨주시면 상세하게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적어보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