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밑 필러, 틴들 현상을 줄이는 방법? (ft. 레스틸렌 아이라이트)

By.

min read

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혹시, 레스틸렌에서 #레스틸렌아이라이트 라는 눈밑 전용 필러를 새롭게 런칭했다는 이야기. 들어보신 분들 있으실까요? (미용 시술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알고 계시더라고요.)

레스틸렌 아이라이트 런칭 행사 (리더스 포럼)

레스틸렌 아이라이트 런칭 기념 행사가 열렸는데, 레스틸렌 유저 50명을 초청했고 저도 초대를 받아서 참석을 하게 되었는데요.

행사에서 눈밑필러 시술에 대한 다양한 정보, 강의도 듣고 맛있는 식사도 하고 그렇게 됐는데.. 여기서 얻은 몇 가지 정보들. 그 중에서도 ‘틴들 현상’에 대한 이야기를 여러분들에게 한 번 정리해드리고자 합니다.

이 제품을 출시한 계기로 눈밑필러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틴들 현상에 대해 깊이 있는 강의가 이루어졌고, 저도 틴들 현상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이었거든요.

오늘 내용은 유튜브 영상으로도 올려두었으니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영상으로, 글과 사진이 편하신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계속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틴들 현상이란?

눈밑필러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틴들 현상(Tyndall phenomenon)은 필러 시술을 받은 부위가 파랗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위 사진을 보면, 마치 멍이 든 것처럼 보이지요?

이 틴들 현상은 주사로 인한 ‘멍’이 아니고, ‘빛의 산란’으로 인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빛의 산란이라.. 조금 어렵지요?)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예시를 들어볼까요?

빛이 물 속에서 어떻게 보이는지를 한 번 생각해보죠.

깊은 물 속에서는 파란 빛이 더 잘 보이는데, 이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필러가 마치 작은 물방울처럼 작용을 해서 빛이 통과할 때 파란 빛이 더 산란이 되어 보이는 것이 틴들 현상입니다.

이 틴들현상을 비침현상과 같다고 생각하시는데 조금 다릅니다.

비침 현상은 말 그대로 필러가 피부를 통해서 비쳐 보이는 것이지요? (마치 비닐봉지 안에 물건을 넣었을 때 그 형태가 비쳐 보이는 것처럼요.)

비침 현상은 피부가 얇은 사람에게, 필러를 얕게 주입했을 때 발생하며 꼭 파랗게 비쳐 보이는게 아니라 투명색, 하얀색 등 여러 가지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틴들 현상은 색계의 문제이고 비침 현상은 형태의 문제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비침 현상이 좀 큰 개념이고, 틴들은 비침 중에서 파랗게 보이는 하나의 형태다. 이렇게 이해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조금 어려웠나요?)

틴들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

틴들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번은 마치 얕은 물에서 빛이 더 잘 보이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그래서 필러를 얕은 층에 넣을 수록 틴들 현상이 생길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그리고 2번의 경우는 젊은 원장님들을 포함한 많은 분들이 ‘필러의 입자 크기’가 영향을 준다고 대부분 알고 계시는데요. 이번 레스틸렌 아이라이트 리더스 포럼에서 이것에 대한 언급이 조금 있었습니다.

필러의 입자 크기(Particle Size)가 아니라, 히알루론산 분자 크기가 중요하다는 내용이었는데..

이게 무슨 말이냐면 필러는 작은 히알루론산 분자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거대한 덩어리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이 덩어리의 크기가 아니라, 필러 덩어리를 구성하는 작은 분자들의 크기가 중요하다고 이야기를 레스틸렌 아이라이트 포럼에서 언급이 있었습니다.

쉽게 모래성과 자갈성을 떠올려보시면 됩니다. 같은 크기의 성이라도 모래로 만든 성은 빛을 더 많이 산란을 시키고 자갈로 만든 성은 빛을 덜 산란을 시키니까요. (모래알이 작은 히알루론산 분자 자갈이 큰 히알루론산 분자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눈밑필러 틴들 현상,
비침 현상을 줄이는 방법?

자, 그러면 어떻게 해야 눈밑필러에서 틴들 현상을 줄일 수 있을까요?

눈밑 필러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마지막으로 눈밑 필러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몇 가지 조언을 드리자면, 눈밑은 매우 얇고 민감한 부위이기 때문에 시술 경험이 많은 선생님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좋고요.

한 번에 과교정을 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고, 약간 모자르듯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러는 적게 넣었을 때에는 더 넣을 수 있지만, 많이 넣었을 때에는 기다리거나 다 녹이는 방법밖에 없거든요.)

그리고 시술을 받을 때 누워서 하는게 아니라, 앉은 상태에서 시술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환자분보다 시술자가 알아야 할 부분이죠. 교정해야 할 위치가 명확하게 잘 보이는 상태에서 시술해야 합니다.)

그리고, 레스틸렌 아이라이트가 다른 필러보다 장점이 좀 더 있는 거 같으니 그런 것도 고려 사항으로 넣으시면 괜찮을 거 같고 이번 강의에서도 비침 현상 부분에서는 좀 더 강점이 있다고 하니까 그런 것도 참고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사실 제 기준에서 아이라이트는 2순위입니다. )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이제 본인의 얼굴에 대해서 잘 아는 것이죠. 시술 전후 사진을 잘 찍어서 변화를 관찰을 하는데 너무 과도한 욕심을 내는 것은 좋지 않다. 이렇게 기억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적어보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