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기억하실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제가 최근 ’20대 추천 시술’을 주제로 장인닥터 채널을 통해 올린 글이 있는데요.
이 글들을 보시고 40~50대 환자분들도 추천 시술에 대해 정리를 해달라는 요청이 많아서 이번 시간에는 40~50대 피부 관리 추천 시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30대 추천 시술도 요청이 들어오면 정리해드릴게요.)
40대, 50대가 되면 콜라겐과 엘라스틴 같은 탄력 성분이 감소하고, 피부가 얇아지고, 중력 방향으로 처지는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피부에 많은 변화가 생기게 되는데요.
40대, 50대에는 어떤 시술이 필요한지 오늘 저와 함께 알아보시죠.
오늘 내용은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도 자세하게 정리해두었으니,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위의 영상을 시청해주시기 바랍니다.
40대 50대 피부 변화에 대한 이해

일단, 추천 시술에 대해 설명드리기 전에 40대 50대 피부의 변화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환자분의 피부 상태에 따라 적절한 시술이 달라지니까요.
40대, 50대에는 크게 4가지 변화가 나타납니다.
01.콜라겐, 엘라스틴 같은 구조 단백질의 감소
= 20대에 비해 40대는 20~40%, 50대는 40~50% 정도의 콜라겐 생성량이 감소합니다. 콜라겐은 피부의 탄력을 담당하는 중요한 성분이기 때문에 이 콜라겐의 감소는 피부 탄력 저하, 피부 처짐으로 직결됩니다.
02. 피부 지방층의 감소
= 40대 50대에는 피부 지방층이 감소하면서 볼륨이 줄어들게 되고 특히 관자놀이, 눈 밑, 광대뼈 주변, 입 주변의 볼륨 감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03. SMAS층의 구조 약화
= 스마스(SMAS)층은 얼굴 근육과 피부를 연결하는 조직인데, 40대 50대에는 이 조직의 구조가 약해지고 느슨해지면서 얼굴 윤곽이 흐트러지고 처짐이 발생합니다.
04. 피부 두께의 감소
= 40대, 50대가 되면 피부 두께가 0.7 ~ 1.0mm 정도 얇아진다고 합니다. 이 현상은 피부 표피 뿐만 아니라, 그 밑에 있는 진피층, 피하 지방층까지 전반적으로 얇아지는 것을 의미하고 이로 인해서 외부 자극에 더 민감해지고 피부 회복력도 떨어집니다.
40대, 50대에 나타나는 피부 변화는 위와 같은데요.
그래서 이러한 4가지 변화를 복합적으로 고려해서 시술을 계획해야 40대 50대 탄력 저하와 피부 처짐 현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답니다.
자, 그렇다면 이런 변화에는 어떤 시술들이 적합할까요? 대표적인 시술 4가지를 정리해드릴게요.
01. 초음파 리프팅 (하이푸)

첫 번째는 하이푸(HIFU,) 고강도 집속 초음파 리프팅 시술입니다.
하이푸 리프팅은 피부 표면에는 손상이 거의 없고, 피부 깊숙한 SMAS층까지 열 자극을 주는 시술인데요. 열 자극은 콜라겐 생성·촉진 반응을 유도하고 피부 조직을 수축시켜서 강력한 리프팅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하이푸 리프팅의 가장 큰 장점은 비수술로 스마스(SMAS)층까지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SMAS층은 지방층 ~ 근육층 사이에 위치하는 층으로 아주 깊은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 초음파 에너지가 아주 깊게 전달되기 때문에 SMAS층의 구조가 약화된 40대 50대 환자분들에게 아주 좋은 시술이 될 수 있습니다.
하이푸 리프팅은 회복 기간이 짧고, 빠른 효과 발현이 장점이고요.
단점으로는 통증이 조금 있는 편이고, 효과의 지속 시간은 6개월 ~ 1년 정도로 효과 유지를 위해서는 반복 시술이 필요하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02. 고주파 리프팅 (RF)

두 번째는 고주파(RF) 리프팅 시술이 있습니다.
고주파 리프팅 시술은 전자기파를 이용해서 피부 조직에 열을 발생시키는 시술입니다. 피부 속에 전달된 열 에너지가 콜라겐 섬유를 수축시키고 새로운 콜라겐의 생성·촉진을 유도합니다.
대표적인 고주파 시술로는 써마지, 올리지오, 덴서티, 쿨페이즈 등등이 있는데요.
명품 고주파 장비 = 써마지
보통 이렇게 알고 계시지만..

제가 최근 발표한 ‘한국산 고주파 리프팅 장비의 기술 사양 및 비교 분석’ 논문에서 국산 고주파 장비들도 써마지에 비해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고 오히려 가성비를 따지면 못지 않다는 결론을 내기도 했습니다. (우리 병원도 써마지FLX를 보유하고 있지만… 무조건 써마지가 좋다고 설명드리지는 않습니다.)
고주파 시술의 장점은 피부 깊숙한 층을 타게팅하면서도 통증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인데요.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이지 없는 것은 아니고, 강한 자극을 주기 위해 수면 마취를 하기도 합니다.)
지속적인 콜라겐 리모델링을 유도를 해서 시간이 지날수록 효과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단점은 즉각적인 효과보다는 점진적인 개선을 보이기 때문에 효과 발현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03. 프락셔널 레이저 시술

세 번째는 프락셔널 레이저 시술입니다.
프락셔널 레이저는 피부 속에 미세한 열 손상을 유도하여 콜라겐 재생을 유도하는 시술입니다.
대표적인 프락셔널 시술로는 ‘프락셀’이 있는데요.
프락셀의 장점은 표피와 진피 재생을 동시에 촉진을 하고 피부 결과 탄력을 함께 개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피부톤과 색소 침착 개선에도 어느 정도의 효과를 줄 수 있구요.
다만, 프락셀은 회복 기간이 1주일 이상으로 다른 시술에 비해 긴 편이고, 일시적인 붉음증이나 부종 등이 생기기 때문에 시술 후 일상 생활이 조금 불편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옛날에는 프락셀을 너무 강하게 하다 보니, 시술 후 홍반이 너무 오래 가서 피부의 성격이 완전히 바뀌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프랙셔널 기술을 이산화 탄소 레이저가 아니라, 큐스위치 레이저나 피코 레이저에 끼워서 딱지는 덜 생기고 효과는 비슷하게 하는 방향으로 프랙셔널 레이저를 다양하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04. 실리프팅

네 번째 시술은 실리프팅입니다.
실리프팅은 생분해성 실(녹는 실)을 피부 속에 삽입해서 늘어진 피부를 직접적으로 견인하여 당겨주는 시술입니다.
앞에서 소개해드린 초음파, 고주파, 프락셔널 계통의 레이저들은 콜라겐 재생 촉진을 유도하여 리프팅 효과를 준다고 한다면, 이 실리프팅은 늘어진 피부를 직접적으로 당겨주는 시술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실리프팅의 성분은 PDO, PCL, PLLA 등 다양한데 이 성분들은 체내에서 분해되면서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실리프팅은 늘어진 피부를 직접 당겨주기 때문에 즉각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중요한 일정을 앞두고 빠른 효과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시술)
단점으로는 시술 후 붓기나 멍이 생길 수 있고 실리프팅 시술의 특성상 시술자의 스킬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40대 50대 피부 관리 추천 시술을 주제로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40대, 50대에는 복합적인 피부 문제가 나타나기 때문에 하나의 시술이 아니라, 환자분의 피부 상태를 잘 분석하고 그에 맞는 복합 시술을 계획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오늘 1부 내용에서는 40대 50대 피부 변화에 대한 이해, 그리고 4가지 추천 시술을 정리해드렸고 다음 2부에서는 오늘 설명을 드리지 못했던 조금 더 자세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혹, 40대 미용 시술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은 장인닥터 프로필 링크를 통해서 문의를 주시면 대략적인 안내도 도와드리고 있으니 편하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