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오늘은 “머리점 제거”를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머리(두피)에 있는 작은 점들은 겉에서 거의 보이지 않기 때문에 굳이 제거를 할 필요는 없지만 머리(두피)에 큰 점이 생기면 외관상에 큰 스트레스를 받고, 일상 생활에도 불편감을 느끼기 때문에 제거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머리점 제거로 오신 분들이 항상 하시는 질문이 있습니다.
“원장님, 머리카락을 살릴 수 있을까요?”
“땜빵(?)이 나면 정말 큰 일 나는데..”
이런 질문입니다.
점 제거 직후에는 머리카락이 같이 빠질 수 있지만, 저는 ‘모낭’은 살리면서 머리점을 제거하기 때문에 머리카락을 보존할 수 있는데요.
백문이 불여일견이니, 실제 환자분의 사례를 같이 보시죠.
머리점 제거로 내원하신 환자분
내원 당시 환자분의 사진입니다.
머리에 크고 돌출된 점이 있던 분으로, 겉에서도 점이 보일 정도로 크고 돌출된 상태라 제거를 위해 우리 병원을 찾아주셨는데요.
머리카락 소실에 대한 걱정이 크셔서 머리카락 보존이 가능한 병원을 알아보시다가 오셨는데.. 아무래도 직접 시술을 받게 되니 걱정을 더 하시더군요.
머리점은 시술자의 테크닉에 따라 머리카락을 보존하면서 제거가 가능합니다.
머리점을 제거할 때 점의 조직과 정상 조직을 섬세하게 분리하고 머리카락이 자라나는 ‘모낭’이 손상되지 않게 제거를 한다면 충분히 머리카락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점과 완전히 붙어 있는 머리카락들은 제거 당시에는 빠지지만, 모낭이 살아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털이 자라납니다.)
머리카락을 살리는 머리점 제거
머리점 제거 직후 모습입니다.
머리에 점은 깔끔하게 제거되었는데, 제거 직후에도 점이 빠진 부위에 머리카락이 남아 있는 모습이지요? (사진 화질이 좀 좋지 않네요. 하하.)
실제 머리카락이 보존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영상으로도 촬영해봤습니다.
위 영상을 보면, 점이 있던 부근에 머리카락이 잘 붙어 있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구요.
일부 점 제거 과정에서 같이 빠진 머리카락이 있는데, 앞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모낭이 살아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머리카락이 다시 자라나게 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머리점 제거를 고민하는 분들에게..
머리점 제거를 할 때 환자분들이 생각하는 부분은 ‘머리카락의 보존’이고,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땜빵(?)이 생기면, 혹을 떼려다 혹을 붙인 상황이 될 수 있지요.)
그래서 저는 머리점 제거를 할 때 항상 머리카락을 보존하는 방향으로 제거를 하고 있으며, 저만의 노하우와 테크닉을 활용해서 정상조직과 모낭에는 손상이 거의 없게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머리점을 제거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나, 이렇게 머리카락을 보존하는 머리점 제거는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머리카락 보존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특수점 제거에 집중하는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진료를 받는 것을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머리점(두피점) 제거로 내원하시는 분들이 자주 묻는 질문들이 있는데요. (수술적인 제거, 레이저 제거, 흉터, 제거 후 관리 등의 부분)
이에 대한 부분은 제가 최근 Q&A 형태로 한 번 정리해드린 글이 있으니, 머리점(두피점) 제거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위의 글을 같이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을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적어보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