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제가 최근 안면마비 연합운동을 보톡스로 치료한 이야기를 들려드린 적이 있습니다.
위 환자분은 눈을 깜빡일 때 이마에 연합운동이 발생한 환자분으로, 의도치 않게 움직임이 발생하는 근육에 소량의 보톡스를 주입해서 연합운동을 제어했던 이야기를 들려드렸는데요.
음.. 다만, 이마에 연합운동이 발생하는 패턴은 흔하지 않지요?
안면마비 연합운동의 대표적인 패턴은 크게 2가지입니다.
1.Ocular-Oral – 눈을 움직일 때 입이 수축되는 현상
2.Oral-Ocular – 입을 움직일 때 눈이 수축되는 현상
오늘은 이 중 1번, Ocular-Oral 패턴을 가지고 있던 환자분의 이야기를 자세하게 한 번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Ocular-Oral-Pattern
안면마비 연합운동

Ocular-Oral 패턴을 가지고 있는 안면마비 환자분입니다.
(움직임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GIF 이미지로 준비했습니다.)
위 영상은 눈 깜빡임을 요청하면서 입 안을 촬영했을 때의 모습인데요.
입 안쪽에서 미세한 움직임이 보이시지요? (약간 움찔 움찔하는 모습이 보이실겁니다.)
아직은 연합운동의 정도가 심하진 않지만, 방치하는 경우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음식물 섭취나 대화에도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연합운동은 초기부터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구요.
일단, 안면마비 연합운동을 어떻게 치료하는 지 먼저 보시죠.
안면마비 연합운동 치료 방법
우리 병원은 현대의학적 치료를 통해 안면마비 연합운동을 완화시키고 있습니다.
연합운동 치료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은 보톡스, 도수치료 2가지가 있는데요.
보톡스는 의도치 않은 움직임이 있는 근육을 직접적으로 마비시킬 수 있고, 주입 후 2~4주 정도가 지나면 효과를 체감하실 수 있기 때문에 실제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도수치료는 연합운동에 영향을 받는 근육을 이완시키고 구축을 막아주며 지속적으로 얼굴에 움직임을 만들고 뇌에 새로운 신호를 보내 신경 가소성을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보톡스 + 도수치료 두 가지를 병행하게 되고요.
병원 치료를 도와드리면서 환자분이 스스로 근육을 제어하실 수 있도록 NMRT(NeuroMuscular Retraining Theraphy)라는 교육을 같이 도와드리고 있답니다.
오늘의 환자분은 보톡스 치료에 대한 거부감이 있으신 상태라, 도수치료와 NMRT를 우선적으로 시행했는데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같이 보시죠.
안면마비 연합운동 도수치료 후
Ocular-Oral-Pattern 변화

위쪽이 도수치료 전 연합운동의 양상이구요.
아래쪽이 도수치료 후 연합운동의 양상입니다.
(움직임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GIF 이미지로 준비했습니다.)
Ocular-Oral-Pattern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았으나, 도수치료 전에 비하면 움찔거리는 정도나 강도가 상당히 줄어든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으로 보면 작은 차이로 보이지만, 실제 연합운동을 겪고 있는 환자분들은 작은 변화로도 아주 큰 체감을 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직접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체감하실 때 환자분들이 치료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안면마비 치료는 장거리 마라톤과 같습니다. 호전 정도에 따라 치료 횟수, 주기는 줄어들지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안면마비 연합운동,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우리 병원은 현대의학적 치료를 통해 안면마비 발병 후 나타나는 다양한 후유증 치료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정말 안타깝게도 아직도 많은 분들이 연합운동의 현대의학적 치료가 있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시는 경우가 많고, 무분별한 치료 후 효과를 체감하지 못해 치료를 포기하시곤 하는데요.
안면마비 연합운동, 적절한 치료가 꾸준히 병행된다면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아직 현대의학적 치료를 경험해보지 못한 분들이라면, 치료를 포기하기 전에 꼭 한 번은 현대의학 치료를 만나보셨으면 좋겠구요.
같은 환우분들에게 희망을 드리기 위해 사진 제공에 동의해주신 환자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