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황색종 제거 – 레이저 치료와 절제를 병행하는 이유는?

By.

min read

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오늘은 지난 안검황색종 1편에 이어 2편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1편에서는 안검황색종의 정의와 특징, 발병 원인, 검사 및 진단, 치료 방법들을 전체적으로 한 번 정리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1편 포스팅 마지막에서 저는 주로 외과적인 절제술을 가장 추천드리지만, 절제만으로 부족한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를 병행한다고 간단하게 언급했었지요?

오늘은 왜 안검황색종을 제거할 때 왜 수술+레이저치료를 병행하는지, 어떤 부분이 유리한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안검황색종 외과적 절제 + 레이저치료 병행 치료가 유리한 이유

안검황색종을 제거할 때 외과적 절제술 + 레이저치료를 병행하는 이유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장점들이 있고, 외과적 절제술과 레이저치료 2가지를 병행하게 되면 장점은 살리면서 단점은 보완할 수 있어 제가 적극적으로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안검황색종 외과적 절제 + 레이저치료 실제 시술 과정은?

실제 시술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해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방법은 대부분 좋은 결과를 보이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는데요.

쌍꺼풀 라인을 잘 유지해야 하고, 반대편 눈과의 대칭도 잘 고려해야 합니다. (안검황색종은 보통 양쪽 눈에 모두 생기기 때문에 비대칭이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때때로 상안검 성형술의 방법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제가 안검황색종 제거 수술 + 레이저 치료 과정 및 제거 후 모습은 최근에 정리해드린 포스팅이 있으니, 위 글을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안검황색종 레이저 치료에 대한 연구 및 논문 자료 소개

최근 안검황색종 레이저치료에 대한 연구도 많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논문에 따르면, Q-Switched Nd:YAG 레이저를 활용해서 안검황색종 치료가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최소 4번의 치료 세션 후에 모든 병변이 완전히 제거되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큐스위치 엔디야그 레이저의 치료 기전은 물에 흡수된 레이저가 인근 혈관으로 이동하고, 주변 안검황색종 조직으로 전달이 되어 광음향열 효과를 유발해 파괴시키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수술적 제거를 할 수 없는 경우에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구요. (병변이 너무 작거나 크고 작은 병변들이 혼재되어 있는 경우 수술만으로 어려울 수 있는데 이 때 레이저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안검황색종은 치료 후에도 재발 방지를 위해 내과적인 관리도 중요한데요.

재발을 줄이기 위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기적으로 체크를 하고 필요하다면 약물 치료를 병행을 하고 생활 습관 개선도 매우 중요합니다.

안검황색종 치료, 보험 처리 관련 이야기

마지막으로 안검황색종 제거 관련 보험처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안검황색종은 의료보험과 사보험 실비가 적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안검황색종 제거 방법을 결정할 때에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냥 절개 후 봉합을 하게 되면 보험 적용이 되고 실비보험까지 갈 수 있지만..

이것이 양쪽 대칭이나 쌍꺼풀 라인을 맞추기 위한 상안검 성형 수술이 포함된다거나 아니면 레이저가 같이 들어가서 흉터를 적게 만드는 방법이 포함된다면 사보험 영역에서 보험 적용을 안 해줄 수 있는 소지가 있거든요.

그래서 보험 문제 대해서는 좀 신중하게 생각을 하시고 어떤 치료를 할지 결정을 하셔야 되는 그런 현실적인 문제점이 대한민국에서는 현재 있습니다.

의사의 입장에서는 안검황색종의 수술 보험 수가가 실제 난이도에 비해서 매우 낮게 책정이 되어 있어서 개원의 입장에서 조금 어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수가의 정상화와 실비보험 문제에 대한 정부의 개입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들이 얽혀 있는 상황)

그래서 보험 적용이 꼭 되어야 하는 분들은 외과절 절제술만 선택하는 것이 좋고, 나는 흉터도 줄이고 눈의 대칭도 맞추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외과적인 절제술+레이저 등을 병행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안검 황색 종은 단순한 미용 문제가 아니라고 말씀을 드렸죠?

건강의 적 신호일 수 있으니까 발견하시면 꼭 제거하고 다른 건강 검진을 받는게 원칙이라고 말씀을 드렸고 그다음에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보험 체계를 잘 고려를 해서 치료 방법을 결정을 하셔야 된다. 이렇게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치료 방법에 대해서는 전문가와 잘 상담을 해서 결정을 하시고 좋은 결과를 얻으시길 바라구요.

혹 궁금한 점은 댓글로 문의하시거나 병원으로 문의 하시면 제가 아는 한도 한에서 성심껏 잘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