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오늘은 좀 특별한 주제를 가지고 왔습니다.
보통 “피부과 추천 시술”이라는 주제의 내용들은 많은데, 오늘은 제가 그 반대로 “비추천 시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우리 환자분들에게도 그리고 저의 딸에게도 절대 권하지 않을 시술,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 내용은 제 개인 유튜브 채널인 뷰티렐라TV에도 상세하게 나와 있으니,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영상으로 글과 사진이 편하신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읽어주세요.
피부과 비추천 시술 TOP 5
01. 과도한 필러 시술
첫 번째 비추천 시술은 과도한 필러 시술입니다.
모든 필러가 그렇지만, 특히 이마필러 애교필러 2가지 부위는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저도 오래 전에는 필러로 충분한 볼륨을 원하시는 환자분들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했으나, 지금은 최대한 말리고 있습니다.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거든요.
지금 2024년 기준으로 우리 병원에서는 이마필러는 플러스 마이너스 2cc 정도로 해서 시시술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제가 블로그에서 이마필러 제거 케이스를 몇 번 보여드린 적이 있는데, 가끔 5cc, 6cc, 심한 경우 10cc 이상 넣고 오시는 분들도 종종 보입니다.
이러면 외계인 내지 돌고래 이마가 되어버립니다. 이런 분들은 모자를 쓰고 벗으면 모자로 인해 눌린 자국이 그대로 남는 경우도 많고요. 얼마나 안타깝습니까.. 모든 시술은 자연스러운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애교필러도 마찬가지입니다.
애교 라인을 너무 과하게 넣다보면 소위 ‘애벌레가 기어다니는’ 듯한 그런 느낌이 연출됩니다. 이런 경우 결국 대부분 제거로 이어지구요.
이마필러, 애교필러를 포함한 모든 필러 시술은 자연스럽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각보다 과한 필러 시술을 하는 분들이 많아 비추천 시술 TOP5에 넣어봤습니다.
피부과 비추천 시술 TOP 5
02. 비승인된 스킨부스터 주사
두 번째 비추천 시술은 비승인된 스킨부스터 주사입니다.
요즘 SNS, 특히 인스타에서 갓성비 스킨부스터주사라고 하면서 비의료진이 광고를 하고 일반인들을 현혹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정말 주의해야 합니다.
비승인된 제품은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고, 효과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또한, 우리가 아는 스킨부스터 제품들은 대부분 ‘의료기기’ 승인을 받은 제품인데, ‘화장품’으로 허가 은 제품을 주사로 사용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실제로 면허가 정지된 사례도 있었습니다.)
꼭 식약처 승인을 받은 스킨부스터 주사 시술을 받아야 하고,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에 시술을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피부과 비추천 시술 TOP 5
03. 부적절한 에너지 장비 시술
세 번째 비추천 시술은 부적절한 에너지 디바이스 장비 시술입니다.
이건 제가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항상 강조하는 부분인데, 특히 HIFU와 같은 고강도 집속 초음파, 또는 RF라는 고출력 고주파 같은 시술들은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OOO 시술이 정말 좋대.”
이런 이야기를 듣고 혹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모든 에너지 디바이스 시술은 본인에게 맞는 시술과 맞지 않은 시술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얼굴살이 적은 분들은 강한 에너지로 시술을 진행하면 얼굴살이 빠지고 흔히 땅콩형, 해골형 얼굴이라고 불리는 모습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고가의 울OO, 써OO 같은 시술들이 무조건 좋다?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무조건 좋은 시술은 없고, 본인에게 좋은 시술과 좋지 않은 시술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의 얼굴형과 상태에 맞게 시술을 잘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마찬가지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피부과 비추천 시술 TOP 5
04. 비의료인의 문신제거(특히 눈)
네 번째 비추천 시술은 비의료인의 아이라인 문신제거/눈썹문신제거 입니다.
아이라인 문신제거, 눈썹문신제거는 우리 병원에서 정말 집중하는 진료라 다른 광고가 나오면 유심히 보이는 편인데요.
SNS에서 마치 병원에서 하는 것처럼 설명을 하는데 막상 알고 보니 비의료인이 시술을 하는 곳이더군요. (저도 잠깐 속았는데.. 환자분들은 좀 위험하겠는데? 싶더군요.)
실제로 우리 병원 환자분들 중에서 샵에서 아이라인문신을 지우다가 속눈썹이 전부 빠져서 오신 젊은 환자분이 있었습니다. 정말 마음이 아프더군요. (도저히 회복이 될 것 같지 않을 정도로 손상이 심한 상태라, 시술받은 샵에가서 합의를 하셔야 할 것 같다고 돌려보냈던 기억이 있습니다..)
특히 눈 주위의 문신제거는 매우 민감하고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조직이 많기 때문에 의료기관에서 라이센스를 가진 의사가 시술하는지 꼭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과 비추천 시술 TOP 5
05. 너무 약한 시술
마지막 비추천 시술은 너무 약한 시술(부작용 없고, 안전한 시술)입니다.
“저출력레이저. 저출력에너지를 활용한 안전한 시술.”
미용 시술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법한 표현인데요.
언뜻 보기에는 좋아보이지만.. 사실은 효과도 적고 돈과 시간만 낭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점제거, 레이저토닝, 레이저제모, HIFU 같은 시술에서 이런 문제가 많습니다.
보통 1회 비용을 낮게 잡는 병원에서 이렇게 많이 하는데, 시술비를 낮게 잡아서 약하게 하면서 부작용에 대한 리스크도 줄이고, 시술 횟수도 늘리는 방법입니다. (한 번에 제거할 수 있는 것들도 약하게 해서 여러 번 하게 되는..)
제 경험상 약한 시술을 여러 번 하는 것보다 제대로 된 시술 한 번이 더 좋습니다.
흔히 임계 에너지(Critical Energy)라고 하는데 성냥불로 물을 끓일 수 없는 것처럼, 시술도 약하게 받으면 임계점에 도달하지 못해서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약하게 해서 부작용없고 안전한? 시술보다 한 번을 하더라도 제대로 하는 곳을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오늘은 제가 평소와 다른 주제로 블로그에 글을 써봤는데요.
제 블로그에는 주로 우리 병원의 주력 진료(문신제거, 점제거, 흉터치료, 필러, 리프팅, 안면마비)에 대한 정보나 사례들을 많이 올리고 있는데 가끔은 이런 글도 좋을 것 같네요.
혹, 오늘 포스팅에 대한 반응이 좋다면 다음 포스팅에서도 비슷한 주제를 한 번 준비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적어보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