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터 치료 수술 vs 비수술, 두 가지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By.

min read

안녕하세요 장인닥터 조사부, 조현진 원장입니다.

흉터 치료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 분들이라면, 수술적인 치료가 더 좋은지 비수술적인 치료가 더 좋은지 고민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우리 병원은 흉터 치료에 집중하는 병원으로, 어렸을 때 생긴 외상 흉터부터 성형수술 후 발생한 흉터까지 다양한 흉터를 치료하고 있으며 수술·비수술 치료가 모두 가능하여 환자분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드리고 있습니다.

이미 제 블로그에 다양한 유형의 흉터 치료 사례를 올리고 있고, 수술·비수술 등 다양한 방법의 치료를 올리고 있으니 실제 치료 사례가 궁금하신 분들은 위 포스팅 또는 제 블로그 검색을 통해 확인해주시면 좋을 것 같구요.

오늘은 흉터 수술 vs 비수술을 주제로 포스팅을 한 번 해보려고 합니다.


흉터 치료 – 수술 vs 비수술

흉터 치료는 수술적인 방법이 좋을까요?
아니면, 비수술적인 방법이 더 좋을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저는 흉터 수술, 비수술 치료 두 가지를 모두 다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자신있게 이야기를 할 수 있는데, 두 방법 중 더 좋고 나쁜 것은 없습니다.

환자분 상황에 따라, 흉터 양상에 따라 더 적합한 방법이 있을 뿐이지요.

수술을 하던, 비수술을 하던 목적은 같습니다.

흉터를 개선해서 이전 상태보다 덜 눈에 띄게 하는 것.

흉터 치료는 흉터가 전혀 없었던 것처럼 100% 복원시키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이전보다 덜 보이게하는 것이 목적이며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두 가지 방법 중 더 좋은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우리 병원은 저 혼자 진료하는 1인 원장 체제이고, 상담 실장이 아니라 제가 직접 1:1로 상담해드리기 때문에 최대한 환자분에게 적합한 방법을 찾아드리고 있고요.


흉터 치료 – 수술 vs 비수술, 방법 선택 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

흉터 치료를 계획할 때에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서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과정이 중요한데, 제가 고려하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흉터의 위치
2. 흉터의 크기, 범위
3. 흉터의 패인 깊이
4. 환자분 성별
5. 환자분 거주지
6. 환자분 선호도
7. 기타 등등

생각보다 고려하는 부분들이 엄청나게 많지요?

흉터의 위치, 크기, 깊이 등은 치료할 때 당연히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지만, 환자분의 성별, 거주지, 선호도 등은 이해가 잘 되지 않으실 수도 있는데요.

성별의 경우, 주로 ‘메이크업’ 유무를 보게 되는데, 흉터를 메이크업으로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치료할지, 메이크업 없이도 개선이 될 수준으로 만들지 등을 보게 되구요.

거주지의 경우, 우리 병원은 먼 지방이나 해외에서도 많이 오시기 때문에 내원 횟수를 고려해서 치료 계획을 세우기도 합니다.

선호도의 경우, 수술·비수술 두 가지가 모두 가능한 분이라면 각 방법의 장단점을 설명해드리고 환자분이 선택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기도 하구요.

음.. 이렇게만 설명을 드리면 조금 어려우실 수 있으니 실제 사례를 보면서 비수술이 적합한 경우, 수술이 적합한 경우를 한 번 설명해드리지요.


비수술 흉터 치료가 적합한 경우

1.흉터의 범위가 넓지 않은 경우
2. 흉터가 깊이 패이지 않은 경우
3. 반복적인 치료가 가능한 경우

제가 보통 비수술적인 치료를 추천드리는 경우는 위와 같습니다.

흉터가 그리 크지 않고, 깊게 패이지도 않은 경우라면 레이저 등의 치료를 통해 패인 부분을 올라오게 만들고 주변 피부와 단차를 맞춰줄 수 있습니다.

흉터 비수술 치료 시술 전 / 후 (1회 치료, 2~3주 후 모습)

위 케이스는 시술 1회차 전, 후 모습이며(1회 시술 후 약 2~3주 후), 반복적인 치료를 통해서 조금 더 단차를 맞춰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인 흉터 치료가 적합한 경우

1.흉터의 범위가 넓은 경우
2. 흉터가 깊게 패인 경우
3. 내원 횟수를 줄여야 하는 경우

제가 보통 수술적인 흉터 치료를 추천드리는 경우는 위와 같습니다.

흉터가 너무 크고, 깊게 패인 경우(특히 icepick Scar처럼 얇고 깊게 파인 흉터), 그리고 먼 지방이나 해외에 거주하고 계셔서 자주 내원이 어려우신 경우 수술적인 방법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흉터 봉합 수술 전 / 일주일 후 (피부 봉합사 제거 직후)

위 케이스는 흉터 봉합 수술 후 일주일이 지났을 때 피부 봉합사를 제거한 모습입니다. (흉터의 폭, 패임도 많이 줄어든 모습이지요.)

여담으로, 위 환자분 같은 경우 먼 강원도에서 오신 분이라 최대한 내원 횟수를 줄이기 위해 수술적인 치료를 도와드렸답니다.


글을 마치며..

흉터 치료 수술 vs 비수술은 정답이 없습니다.

어떤 방법이 더 좋거나 나쁘다고 할 수 없으며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더 적합한 방법이 있을 뿐입니다.

따라서 한 가지 방법만 너무 고집하시기보다는 환자분의 상황을 고려해서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의사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분의 흉터 상태 및 앞서 설명드린 기타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서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의사를 만나 충분한 상담 후 치료를 결정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적어보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인닥터 조사부 올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